심리학/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 아동기(6~12세) - 개념, 인지 발달적 특징

쿠루미세상 2024. 7. 4. 14:07
728x90
반응형

아동기의 인지발달에 있어서 Piaget는 구체적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라고 하였다. 영·유아기에 비해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좀 더 논리적이고, 융통성 있고, 구조화된 사고를 가지게 된다. 피아제 이론을 중점적으로 아동기의 인지 발달적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자.

 

  • 아동기 연령: 6~12세 (아동기 중기, 학령기)
  • Piaget(피아제): 구체적조작기
  • 주요 키워드: 다중 분류, 동일성, 가역성, 상보성, 다중 서열화

 


< 목차 >

1. 분류화 기능

2. 보존 개념

3. 서열화 기능


 

1. 분류화 기능

중다 분류, 다중 분류(multiple classification)

아동기에는 다양한 범주와 하위 범주로 물체를 분류하고 쉽게 정리할 수 있다. 이것을 다중 분류라고 한다.

아동기의 분류화(다중 분류) / 유아기의 분류화(단순 분류)
  • 다중 분류: 일정한 대상을 2개 이상의 속성에 따라 분류함
 

2. 보존 개념

아동기는 동일성, 가역성, 상보성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다.

 

*가역성(reversibility)이란?

일련의 단계를 따라 사고한 후 정신적으로 방향을 바꿔 시작점으로 돌아감.

획득되는 보존 개념
시기
연령
유아기
6~7세
면적
아동기 초기
8~9세
무게
아동기 중후반
9~10세
부피
청소년기
14~15세

 

3. 서열화 기능

다중 서열화(multiple seriation)

아동기는 두 가지 이상의 속성에 따라 물체를 비교하여 배열하는 다중 서열화의 능력을 획득한다. 이 시기에는 인지발달 특징 중 하나인 추이성(transitivity)도 나타난다.

  • 추이성: 어떠한 결론을 이해하기 위해 일정한 관계를 논리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능력

/ 함께 보기 좋은 글 /

 

[발달심리학] 아동기(6~12세) - 개념, 신체발달적 특징

아동기에 체중과 신장이 천천히 지속적으로 발달한다. 오늘은 이러한 아동기의 개념과 신체발달적 특징을 ...

blog.naver.com

 

[발달심리학] 유아기(2~6세) - 개념, 신체발달적 특징, 발달 놀이

유아기에는 여전히 신체적, 인지적, 심리사회적 발달이 진행중이다. 유아기 기준은 몇 세인지 그 개념에 대...

blog.naver.com

 

 

[발달심리학] 프로이트(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자, 우리 쉽게 쉽게 가자구요~ 간략한 표를 통해 학습하자.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psychosexual...

blog.naver.com

 

[발달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씨... 심리사회적 위기랑 연령 외우기 힘들어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공부할 때 표로...

blog.naver.com

 

 

[발달심리학]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이번 고급발달심리학 영아기 발표 파트 맡으면서 6단계 다 정리해볼 필요성 느껴서 간략하게만 정리한다. ...

blog.naver.com


참고문헌

신명희 외(2017). 발달심리학 2판. 서울: 학지사.

Laura E. Berk(2020. 06. 25.), 김민희, 김연수, 김지연, 노수림, 맹세호, 이승진, 이정윤(번역), 생애발달 1: 영유아기에서 아동기까지, 서울: 시그마프레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