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프로이트(Freud)의 정신분석 상담
정신분석 상담은 프로이트(Sigmund Freud)에 의해 시작되었다.
정신분석 상담은 무의식이라는 개념과 인간의 행동이 어린 시절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는 결정론이라는 개념을 기본적으로 가정하고 있다.
오늘은 이러한 정신분석 상담 이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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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요 개념
■ 본능이론, 의식 구조, 성격 구조, 성격 발달, 불안, 자아방어기제
1) 인간관
■ 생물학적 존재, 결정론적 존재, 성적 본능, 공격적 본능, 초기 아동기(성격형성), 과거 중요시
- 프로이트는 인간을 생물학적 존재로 보았다. 또한 인간을 결정론적 존재로 보았다.
- 인간의 모든 행동, 사고, 감정은 생물학적인 본능으로 지배를 받으며, 특히 성적 본능과 공격적 역할을 강조하였다.
- 정신분석에서는 인간의 행동이 여러 가지 의식 차원에서 일어나지만 특히 무의식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 현재가 과거의 경험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그 행동의 역사적 발달을 알 필요가 있다.
- 특히 인간의 성격 구조가 초기 아동기, 대체로 생후 6년 동안의 경험에 의해 형성되며 이는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친다.
- 따라서 인간의 발달 초기인 유아기와 초기 아동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 정신분석 상담에서는 개인의 기본적 성격 구조를 변화시키고자 하였는데 그중 초기 아동기의 경험을 재구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과거의 경험을 자각하고 정서적으로 재경험하여 과거의 영향력에 벗어나도록 하였다.
2) 본능이론
■ 리비도: 본능(성적본능, 공격적 본능)
- 본능이란 순수한 생물학적 욕구를 지칭하며 이는 동물과 인간 모두가 가지고 있다.
- 본능은 성격의 기본 요소로서 행동을 추진하고 방향 짓는 동기이기도 하다.
- 프로이트는 본능(에너지 형태)이 신체적 욕구와 정신적 소망을 연결한다고 보았다. 본능은 크게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으로 구분한다.
- 인간의 발달은 본능적 추동을 현실에 맞게 조정해 나가는 방법을 체득하는 과정이다.
- 추동은 긴장과 흥분을 야기하며, 이것이 정신적 혹은 외적 활동을 하도록 자극하여 그 활동을 통해 긴장과 흥분을 가라앉히게 된다.
성적 본능
(libido, 리비도
: 삶의 본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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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인들이 말하는 성적인 것만을 의미하지 않음.
- 즐거움을 야기하는 자극에 관심을 가짐.
-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말함.
- 인간의 생족을 위한 식욕, 성욕과 같은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기여함.
- 인간을 창조적으로 성장·발달하게 하는 원동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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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적 본능
(thanatos, 타나토스: 죽음의 본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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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개심만 말하는 것 아님.
- 숙달(mastery)을 의미함.
- 주장하기, 통제하기,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정신작용을 언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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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의식 구조
■ 의식, 전의식, 무의식
- 프로이트는 인간의 자각 수준을 의식(conscious), 전의식(preconscious), 무의식(unconscious)으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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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음을 빙산에 비유하여 빙산의 꼭대기: 의식 / 물을 통해 볼 수 있는 물에 잠긴 부분: 전의식 / 빙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가장 큰 부분: 무의식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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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이 각성하고 있는 순간의 기억, 감정, 공상, 경험, 연상 등을 아는 것을 말하는 것.
- 기억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생각이 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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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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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정한 순간에 인식 못하지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기억이 되는 것.
- 한 마디로, 지금 당장에 기억이 안나는데 떠올릴려고 노력하면 생각이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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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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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 정신의 심층에 잠재해 있으면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 의식적 사고와 행동을 전적으로 통제하는 힘이지만 거의 의식되지 않음.
- 기억하려고 노력해도 생각이 나지 않는 것.
- 눈으로 직접 볼 수 없지만 여러 증거(꿈, 말실수, 망각, 자유연상 등)에 의해 추론 가능성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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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성격 구조
- 인간의 성격 구조는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어 있다.
원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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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리적 에너지의 원천이자 본능.
- 일차과정 사고(쾌락의 원칙)에 따라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비논리적이고 맹목적으로 작용함.
-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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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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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초아의 본능과 외부 현실 세계를 중재 또는 통제하는 역할.
- '현실의 원칙' 에 따라 현실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며 환경에 적응함.
- 원초아와 초자아 그리고 환경 간의 균형 유지를 위해 노력함.
- 주관적 욕구와 외부의 현실을 구별할 줄 아는 현실 검증의 능력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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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자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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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쾌락보다 완전을 추구함. 현실적인 것보다 이상적인 것을 추구함.
- 도덕에 위배되는 원초아의 충동을 억제함.
- 도덕적이고 규범적인 기준에 맞추도록 요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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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성격의 발달
- 프로이트의 발달 단계를 '심리성적(psychosexual)' 단계로 부름.
- 이 단계 동안 아동에게 일언는 일들이 성인기의 성격 형성을 돕고 심리성적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지 못하거나, 박탈, 몰두하게 되면 고착(fixation)된다. 자신의 갈등을 해결하였다 하더라도 이후 생활에 심한 어려움을 겪게 되면 퇴행(regression)을 보인다.
< 용어 정리 >
■ 고착 : 어떤 한 단계에 미해결된 문제를 경험함으로써 야기되는 성격 발달의 정지를 말함. (발달이 멈춘 것)
■ 퇴행 : 발달 초기의 보다 만족스러웠던 단계의 감정이나 행동을 보이는 것. (발달이 뒤로 가는 것)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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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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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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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강기(oral stage)
- 어머니의 젖을 빠는 행위는 음식과 쾌락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킴.
- 구강기가 만족되지 않으면 구강기 고착으로 타인에 대한 불신, 타인에 대한 사랑 거절, 소원한 관계를 형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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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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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문기(anal stage) ★
- 인격 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 ★
- 주된 발달 과제: 독립의 학습, 개인적 능력의 수용, 분노와 공격 등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는 학습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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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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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근기(phallic stage)
- 기본적 갈등은 어린이가 부모에게 느끼는 무의식적 근친상간의 욕구에 집중되어 있음.
- 이러한 감정은 위협적으로 느껴지므로 억압됨.
- 어린이의 점차 증가하는 성적 관심에 대한 부모의 반응은 성에 대한 태도와 감정에 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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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2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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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재기(latency stage)
- 앞의 시기에는 성적 충동이 강렬하였으나 이 기간에는 비교적 조용함.
- 성적 관심은 학교, 놀이친구, 운동 등에 새로운 활동에 대한 관심으로 바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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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8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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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기기(genital stage)
- 오래 전의 남근기 주제가 되살아남.
- 이 단계는 사춘기에 시작해서 노쇠할 때까지 계속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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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35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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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세~60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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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세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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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불안
- 불안은 원인에 대한 명확한 대상 없이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다.
- 불안에는 현실 불안(reality anxiety), 신경증적 불안(neurotic anxiety), 도덕적 불안(moral anxiety)으로 구분된다.
현실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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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 외부에서 받는 위협, 위험에 대한 인식 기능으로 불안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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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증적 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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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안을 느낄 이유가 없는데 자아가 본능적으로 통제하지 못해 불상사가 생길 것이라는 위협을 느껴서 불안에 사로잡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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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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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 비롯된 불안으로 자기 양심에 대한 두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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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아방어기제
- 자아방어기제란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사고 및 행동 수단을 말한다.
자기방어기제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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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억압
(rep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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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식하기 힘든 고통과 충격 등을 무의식 속으로 억눌러 버리는 것.
(ex. 가정폭력을 당하고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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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부인
(dan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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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통스러운 현실을 인식 하지 않는 것.
(ex. 부모님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죽은 것이 아니라고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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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투사
(proj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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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느낌, 생각, 충동을 무의식적으로 타인의 탓으로 돌리는 것.
(ex. 남편이 바람을 피우고 싶은데 도덕적이지 못한 생각에 실행하지 않고, 오히려 아내가 바람 피운다고 의심하고 화를 내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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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동일시(ident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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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요한 인물들의 태도와 행동을 자기 것으로 만들면서 닮으려는 것.
(ex. 폭력적인 아버지의 모습을 이후 자신도 아버지와 동일한 모습으로 닮아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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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퇴행
(reg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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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각한 스트레스 상황이나 곤경에 처했을 때 불안을 감소시키려고 이전의 발달 단계로 후퇴하는 행동.
(ex. 갓난 아기인 동생으로부터 부모에게 빼앗긴 사랑을 되찾으려고 나이에 맞지 않게 어린 아이처럼 응석부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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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합리화(retion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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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실에 더 이상 실망을 느끼지 않으려고 그럴듯한 구실을 붙여 불쾌한 현실을 피해 보려는 것.
(ex. 시험기간에 공부 하지 않고 계속 놀기만 놀면서 노는 것은 시험 공부를 하기 위한 휴식타임이라고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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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승화
(subli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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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성적인 충동, 공격적 충동을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형태와 방법을 통해 충동과 갈등 발산.
(ex. 외과 의사로서의 직업 선택에는 공격적 충동의 승화가 작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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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치환
(displac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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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의 감정을 대상에게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전혀 다른 대상에게 자신의 감정을 발산하는 것.
(ex. 아버지에게 혼이 나고 동생에게 화풀이로 소리 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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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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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로 느끼는 분노나 화 등의 부정적 감정을 직접 표현하지 못하고 반대로 표현하는 것.
(ex. 미운 놈에게 떡 하나 더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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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심리적 문제의 형성 과정과 그 증상의 의미
1) 심리적 문제의 형성 과정
- 심리적 문제의 발생은 어린 시절 억압과 무의식적 갈등이 어떤 계기나 사건에 의해 외부로 표현된 것이며, 증상은 내부에 자리 잡고 있던 무의식적 갈등에 대해서 스스로 이루어 놓은 최선의 타협책이자 해결책이다.
2) 증상의 의미
- 증상은 현재의 상황 또는 갈등이 예전부터 있었던 과거의 무의식적 갈등을 불러일으켰거나 또는 예전부터 있었던 과거의 무의식적 갈등이 변형된 모습으로 현재의 대인관계 또는 행동으로 표현된 것이다.
3. 상담 과정과 기법
1) 상담 과정
(1) 상담 목표: 무의식의 의식화를 통한 성격 구조의 수정과 자아의 강화이다.
(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 꿈, 자유연상, 해석, 전이, 통찰, 격려, 내담자의 현실생활 적응
- 상담자는 먼저 내담자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 심상,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표현하는 상담자에 대한 감정을 민감하게 들으면서 내담자의 이야기 속에서 불일치하는 점이 없는지 검토한다.
- 초반에 듣는 데 치중하고, 꼭 필요하거나 내담자가 받아들일 수 있다고 여겨지는 경우 해석한다.
-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서 어떤 형태로 심리적 저항을 나타내는지 관심을 기울인다.
-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는 무의식적으로 상담자를 주변 인물로 생각하고 전이하게 된다.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전이가 일어나도록 만드는 동시에 해석을 통해 전이를 좌절시키게 된다.
- 이 과정이 정신분석의 핵심이며, 이를 적절히 다루어야 효과를 본다.
- 프로이트는 이 과정에서 상담자가 마치 거울 처럼 행동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상담자는 분석 과정에서 가능한 한 자신의 인격적 특성을 배제하고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비추어야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 자신의 문제를 통찰하도록 하여 자기 자신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가 통찰을 통해 이해한 것을 현실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3)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 상담자는 내담자와 치료동맹을 맺게 된다.
■ 치료동맹: 상담자가 상담을 위해 내담자의 건강한 성격 부분과 협력하는 것. 이를 통해 내담자의 신경증적이고 미성숙한 부분을 건강한 성격 구조로 수정해 나가게 된다.
- 내담자는 상담자에게 전이를 느끼고,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갈등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와 같이 상담자가 내담자에 대해 느끼는 반응을 역전이라고 한다.
■ 역전이: 전이의 반대 개념. (상담자가 내담자를 싫어하거나 좋아하게 되는 경우)
(4) 상담 과정
■ 초기 단계 → 전이 단계 → 통찰 단계 → 훈습 단계
초기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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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뢰관계 형성(라포 형성).
- 자유 연상, 꿈의 분석을 통해 내담자이 심리적 문제에 대한 윤곽이 드러나면 상담자와 내담자는 치료동맹을 맺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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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이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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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담자의 과거 어릴 때 중요한 사람과의 관계에서 가졌던 유아기적 욕구와 감정을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반복하려함. 이때부터 상담자와 내담자는 비현실적인 관계가 되며, 전이 욕구를 상담자로부터 충족시키려고 함.
- 상담자는 이때 내담자의 욕구에 대해 중립적인 태도와 참여적 관찰자 역할을 함으로써 내담자의 욕구를 좌절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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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찰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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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담자는 욕구 좌절 때문에 상담자에게 적개심을 표현하는 모험을 함.
- 불안과 죄의식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의존 욕구와 사랑 욕구 등 숨은 동기를 파악하게 함.
- 부정적 감정이 좌절된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통찰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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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습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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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담자가 통찰한 것을 실제 생활로 옮겨 가는 과정임.
- 내담자 행동 변화가 어느 정도 안정되면 종결을 준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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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담기법
① 자유연상: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자신의 마음 속에 떠오르는 것을 있는 그대로 이야기 하는 것. 내담자가 무의식을 탐색, 통찰하도록 도움.
② 꿈의 분석: 상담자는 내담자의 꿈의 분석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심리적 갈등을 통찰하게 함.
③ 전이: 과거 중요한 사람에게 느꼈던 감정을 현재 상담자에게 느끼는 것. 이를 통해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에 대한 통찰을 도움.
④ 저항: 상담이 진행 되는 것을 방해하고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는 의식적·무의식적 생각, 태도, 감정, 행동을 의미함.
⑤ 해석: 내담자의 연상이나 정신 작용 가운데 불명확한 부분에 대해 상담자가 추리하여 내담자에게 설명해주는 것.
⑥ 훈습: 내담자가 느낀 통찰을 현실 생활에 실제로 적용해서 내담자에게 변화가 일어나는 것.
참고문헌
천성문, 이영숙, 박명숙 외(201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3판). 서울: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