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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 개인심리학적 집단상담 이론 - 아들러(Adler)

심리학/집단상담

by 쿠루미세상 2023. 10. 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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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등감의 개념은 서양의 초기 정신분석 학자인 아들러(Alder)가 처음으로 논의하였다.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 1870-1937)

Alder(1964)에 의하면 모든 개인의 진보, 성장, 발달은 개인의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시도에서 나왔으며, 열등감 보상을 위한 노력은 인간 운명의 모든 발전의 원인이 된다고 하였다. 만일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을 하였는데도 안 될 경우 이 열등감은 더욱 강화되어 병적 열등감(inferiority complex)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병적 열등감은 자신감을 잃고 세상을 살아가게 되며 일상생활 전반에 부적응의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고 하였다.

이렇듯,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집단상담에도 열등감의 개념이 나오게 된다. 개인심리학적에 기반한 집단상담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목차>

1. 개인심리학적 인간관

2. 개인심리학적 집단상담의 목표

3.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4. 집단상담의 주요개념

5. 집단상담의 과정

6. 집단상담의 기법

 

1. 개인심리학적 인간관

인간의 행동은 목적적이고 목표지향적이며,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자기 실현화의 추구를 한다.

① 인간은 전체적 존재(총체적인 존재)로 보아야 한다.

② 인간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존재이다.

③ 인간은 목표 지향적 · 창조적 존재 · 책임감 있는 존재이다.

④ 인간은 주관적 존재이다.

 

 

2. 개인심리학적 집단상담의 목표

개인심리학적 집단상담의 목표는 집단구성원들에게 용기를 갖도록 하는 격려를 바탕으로 집단구성원의 사회적 관심을 향상시켜 바람직한 생활양식을 가지고 자신의 생애과제를 달성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조력한다.

 

 

3.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함
  • 진단자 · 분석자의 역할
  • '지금-여기'의 행동과 자기 패배적 행동에 관심을 가짐
  • 동기, 행동의 목적과 결과를 이해하도록 격려하고 도와줌
 

 

4. 집단상담의 주요개념

사회적 관심, 열등감과 보상심리, 우월성 추구, 생활양식, 생애과제

1) 사회적 관심

  •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 살 수 없기 때문에 공감, 타인과의 동일시, 타인지향의 사회적 관심이 중요함
  • 사회적 관심이 높은 사람: 사회에 기여함, 긍정적인 삶을 살아감
  • 사회적 관심이 낮은 사람: 부정적으로 삶을 살아감

2) 열등감과 보상심리

  • 열등감: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힘 (예: 동기, 추진력)
  • 보상심리: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물 (예: 시력이 안 좋은 사람은 청각이나 촉각을 발달시켜 시력의 열등적인 부분을 보상하게 됨)

3) 우월성 추구

  • 자기성장을 돕는 개념 (인간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려는 목적)

4) 생활양식

  • 어떤 사회/집단의 구성원으로 자연환경과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며 생활하는 특유의 행동양식 및 사고방식
  • 생활양식 형성의 기초 시기: 4~5세의 유년기
  • 집단상담에서 가족 역동, 형제간 관계를 다루고 개인의 생활양식이 어떠한 결과로 생기게 되었는지 보게 함

5) 생애과제

  • 개인의 과제, 일과 직업, 사랑과 결혼 (서로 맥락적으로 연결됨)
 

 

5. 집단상담의 과정

상담관계 형성 → 평가 및 분석 → 해석 및 통찰 → 방향 재정립
 

1) 상담관계 형성

  • 동등하고 수평적인 관계
  • 협력, 상호존중, 격려와 경청

2) 평가 및 분석

  • 집단구성원의 생활양식 파악 후 평가
  • 방법: 생활양식조사 설문지, 초기회상, 가족구도, 꿈 → 집단구성원의 신념, 목표 확인

3) 해석 및 통찰

  • 해석: 현재 하고 있는 사적 논리를 인지하고 문제상황에서 대처방안을 볼 수 있도록 함 (대처방안 모색)
  • 통찰: 새로운 상황에 직면할 때 과거 경험에 의존하기 보다는 과제와 관련시켜 전체 상황을 다시 파악하고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

4) 방향 재정립

  • 자신의 대처방식을 통찰 후 새로운 방향을 가질 수 있도록 함
  • 부정적인 사적 논리에 근거한 신념 파악 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함
 

 

6. 집단상담의 기법

즉시성, 격려, '마치 ~처럼' 행동하기, 질문, 수프에 침 뱉기, 단추 누르기, 역설적 의도, 과제설정과 이행 등

1) 즉시성

: 집단과정에 일어나는 언어와 행동에 대해 즉시 다루기

2) 격려

: 집단구성원의 신념을 변화시킴 (용기, 상호존중)

3) '마치 ~처럼' 행동하기

: 새로운 행동으로 시도함 (가상적인 기법)

4) 질문

: 집단구성원의 현재 신념과 문제를 명확하게 보여줌

5) 수프에 침 뱉기

: 자신의 역기능적인 행동이 이차적인 이득임을 알리고 그 행동을 중단시킴

6) 단추 누르기

: 긍정/부정적 (단추)선택은 본인의 의지임. 어떠한 자신의 긍정적(혹은 부정적)선택-결과를 상상 후 개인의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줌

7) 역설적 의도

: 힘들게 하는 생각과 행동을 더 하도록 하여, 결과적으로 자신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려줌

< 역설적 의도 예시 : 늘 우울해 하는 집단원 >

'우울해하기'를 하게 하여 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에 대해 인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다른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음.

8) 과제설정과 이행

: 바람직한 목표를 설정하여 그것을 토대로 현실세계(일상생활)에서 실험할 수 있도록 과제를 내어줌 (자신감 ↑, 새로운 계획 실천하 기회 제공).


출처

https://blog.naver.com/chomchom64/223177126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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