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집단상담] 정신분석 집단상담 이론 - 프로이트(Freud)

심리학/집단상담

by 쿠루미세상 2022. 3. 15. 08:00

본문

728x90
반응형

 

오늘은 정신분석 집단상담이론에 대해 살펴보자.

 

프로이트(Sigmund Freud)

정신분석 집단상담은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 목차 >

■ 정신분석 집단상담의 목표

1. 주요개념

2. 정신분석 집단상담 기법

3. 집단상담자의 역할


 
< 정신분석 집단상담의 목표 >
1. 집단원에게 아동기의 가족관계를 경험하도록 돕는다.
2.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 과거의 경험과 감정을 이해한다.

 

1. 주요 개념

■ 무의식, 전이, 역전이, 저항, 불안, 자아방어기제

구글 이미지 검색, '빙산의 일각'

1) 무의식

- 무의식을 다루는 것이 다른 집단과 구별되는 큰 특징임

- 무의식은 아동기에 경험한 부정적 경험(불충분한 사랑, 자유롭지 못함, 채워지지 않은 욕구, 분노, 원망 등)

 

2) 전이

- 개인의 무의식에 있던 감정, 태도 등이 타인에게 나타나는 것(집단원-> 다른 집단원 혹은 집단상담자)

- 집단 초기에는 받아들이기 힘든 경험이지만 집단원이 전이에 대해 통찰하는 순간 자신이 과거로 부터 현재까지 방해하고 있음을 알아차리게 되고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음

 

3) 역전이

- 집단상담자가 집단원에게 일으키는 무의식적 감정과 태도 (집단상담자 -> 집단원)

- 상담자 자신의 역전이 반응에 대해 탐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함. 안 그러면 집단상담자라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집단원 보다 과잉된 행동이나 표현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임

 

4) 저항

- 집단원이 무의식에 억압된 내용을 의식화하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막는 것

- 드러나는 행동 예시: 지각, 결석, 침묵, 비협조적, 다른 사람의 문제에만 관심 등

- 이때, 집단상담자는 집단원의 저항에 대해 선입견을 가지거나 비난 또는 비판하면 안됨

 

5) 불안

- 성격 구조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서로 독립적으로 조화를 이루지 못할 때, 갈등과 마찰이 발생하고 이를 심리적인 불안을 야기한다고 봄

- 현실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으로 구분함

현실적 불안은 인간의 외부, 현실 상황에서 발생되는 불안임

신경증적 불안과 도덕적 불안은 모두 인간의 내면에서 발생되는 불안임

 
현실적 불안
현실상황에 있는 불안으로 불안을 발생 시키는 원인이 사라지면 불안도 함께 사라짐
(예: 주사기, 낭떠러지, 비둘기, 피 등)
신경증적 불안
원초아의 욕구나 충동을 자아가 조절할 수 없는 경우 발생됨 (원초아 ↔ 자아)
도덕적 불안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의 불균형일 때 발생됨 (원초아 ↔ 초자아)

6) 자아방어기제

- 자아방어기제란 불안을 느끼는 자아를 위해 무의식적으로 보호기제를 사용하는 것

- 자아방어기제는 자신이 불안을 덜 느끼거나 해소하기 위해 사용하는 측면에서 보면 유용하지만, 경우에 따라 충동적이고 부적절하게 사용하게 되면 문제가 될 수 있음

 

< 대표적인 방어기제>

① 억압(repression): 의식에서 받아들이기 힘든 생각이나 충동을 무의식으로 넣어둠(흔히 사용하는 방법)

② 투사(projection): 자기의 바람직하지 못한 생각, 행동, 동기를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부정하고 다른사람의 것으로 떠넘기기

③ 퇴행(regression): 심한 스트레스 상황 또는 힘든 상황에서 이전 발달단계로 후퇴를 하여 불안을 감소시킴

④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용납할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정반대 행동이나 생각, 감정을 대체해서 표현함('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

⑤ 합리화(retionalization): 용납할 수 없는 충동이나 행동을 정당화시킴('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2. 정신분석 집단상담 기법

■ 자유연상, 해석, 꿈 분석, 저항 분석, 훈습

사진 출처: Pixabay

1) 자유연상

- 자유연상: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떠올리고 그것을 표현하는 방법

- 자유연상을 반복하면 과거 경험이나 기억이 조금씩 드러남 (→ 자신의 현재 문제를 과거의 경험과의 관련성 이해)

- 자유연상은 해석과 통찰을 통해 집단원에 대한 이해와 집단원 상호 간의 집단역동을 파악하는데 도움됨

 

2) 해석

- 해석: 어떤 말이나 현상에 대한 이해나 의미를 풀어 주는 방법

- 집단과정 중에 보이는 집단원의 저항이나 전이 감정을 분석하여 숨은 의미를 풀어주는 것

- 예: 자유연상, 꿈, 저항, 전이감정 등

- 집단원이 자기도 모르게 무의식중에 나오는 말이나 행동을 설명 해주면서 집단원이 자신에 대해 살펴보고 알아차릴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해석이 필요함

 

3) 꿈 분석 ★ (정신분석에서 중요하게 다룸)

- 꿈: 억압된 욕구와 충동이 자아에 대한 방어가 약해진 자리에 차지했을 때 나타남

- 꿈 분석: 꿈에 등장한 인물, 소재를 자유연상 시킨 다음에 의식하지 못했던 욕구, 바람, 충동 등을 해석함

 

< 꿈 분석이 중요하게 다뤄지는 이유 >

① 집단상담이나 다른 집단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반응이 꿈에 드러남

② 집단에서 분석하는 과정에서 그 꿈을 공유하면 집단원 그리고 다른 집단원들이 그 꿈에 대해 이야기하는 동안 자신의 내면을 투사할 수도 있음

 

4) 저항 분석

- 저항: 분석과 해석과정 중에 자신의 아픈 과거와 무의식 보는 것을 불안하게 느끼고 무의식적으로 집단상담에 참여하지 않으려고 하거나 다른 집단원이 집단상담에 참여하는 것을 방해하면서 자신의 불안을 해소하려고함

- 이는 자연스러운 발현임

집단상담자는 그러한 집단원의 저항에 대해 집단원 스스로의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분량과 깊이 만큼 해석해야함

 

5) 훈습

- 훈습: 집단원이 통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저항이나 문제를 점진적으로 수정해가는 과정

- 훈습을 위해 집단원과 집단상담자 모두 반복되는 불안한 과정을 버텨 낼 수 있는 인내가 필요함

 

< 훈습할 때 집단상담자가 해야할 일 >

① 훈습에 대한 교육, 지지, 격려하기

② 집단원의 불안한 심리 상태 이해하기

③ 집단원을 세밀하게 탐색하기

④ 훈습을 위한 철저한 계획을 수립하기

⑤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집단원의 변화를 이끌기


3. 집단상담자의 역할

■ 통찰을 돕는 조력자

사진 출처: Pixabay

정신분석 집단상담에서 상담자는 개인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과 크게 다르지 않겠지만 차이점이 있다면 다음과 같다고 볼 수 있겠다. 정신분석에서의 집단상담자의 역할은 집단원의 과거와 현재, 무의식과 의식, 중요 인물과 전이, 문제와 저항을 연결하고 해석하고 집단원들의 통찰을 돕는 조력자이다.

 

 

참고문헌

천성문, 함경애, 박명숙, 김동원 (2022). 집단상담. 서울: 학지사.

 

 

#프로이트 #정신분석집단상담 #정신분석집단상담이론 #정신분석상담 #정신분석상담목표 #정신분석집단상담자 #정신분석집단상담자역할 #정신분석집단상담기법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