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정신분석 집단상담이론에 대해 살펴보자.
정신분석 집단상담은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 목차 >
■ 정신분석 집단상담의 목표
1. 주요개념
2. 정신분석 집단상담 기법
3. 집단상담자의 역할
< 정신분석 집단상담의 목표 >
1. 집단원에게 아동기의 가족관계를 경험하도록 돕는다. 2.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 과거의 경험과 감정을 이해한다. |
■ 무의식, 전이, 역전이, 저항, 불안, 자아방어기제
1) 무의식
- 무의식을 다루는 것이 다른 집단과 구별되는 큰 특징임
- 무의식은 아동기에 경험한 부정적 경험(불충분한 사랑, 자유롭지 못함, 채워지지 않은 욕구, 분노, 원망 등)
2) 전이
- 개인의 무의식에 있던 감정, 태도 등이 타인에게 나타나는 것(집단원-> 다른 집단원 혹은 집단상담자)
- 집단 초기에는 받아들이기 힘든 경험이지만 집단원이 전이에 대해 통찰하는 순간 자신이 과거로 부터 현재까지 방해하고 있음을 알아차리게 되고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음
3) 역전이
- 집단상담자가 집단원에게 일으키는 무의식적 감정과 태도 (집단상담자 -> 집단원)
- 상담자 자신의 역전이 반응에 대해 탐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함. 안 그러면 집단상담자라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집단원 보다 과잉된 행동이나 표현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임
4) 저항
- 집단원이 무의식에 억압된 내용을 의식화하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막는 것
- 드러나는 행동 예시: 지각, 결석, 침묵, 비협조적, 다른 사람의 문제에만 관심 등
- 이때, 집단상담자는 집단원의 저항에 대해 선입견을 가지거나 비난 또는 비판하면 안됨
5) 불안
- 성격 구조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서로 독립적으로 조화를 이루지 못할 때, 갈등과 마찰이 발생하고 이를 심리적인 불안을 야기한다고 봄
- 현실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으로 구분함
- 현실적 불안은 인간의 외부, 현실 상황에서 발생되는 불안임
- 신경증적 불안과 도덕적 불안은 모두 인간의 내면에서 발생되는 불안임
현실적 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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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상황에 있는 불안으로 불안을 발생 시키는 원인이 사라지면 불안도 함께 사라짐
(예: 주사기, 낭떠러지, 비둘기, 피 등) |
신경증적 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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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초아의 욕구나 충동을 자아가 조절할 수 없는 경우 발생됨 (원초아 ↔ 자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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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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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의 불균형일 때 발생됨 (원초아 ↔ 초자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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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아방어기제
- 자아방어기제란 불안을 느끼는 자아를 위해 무의식적으로 보호기제를 사용하는 것
- 자아방어기제는 자신이 불안을 덜 느끼거나 해소하기 위해 사용하는 측면에서 보면 유용하지만, 경우에 따라 충동적이고 부적절하게 사용하게 되면 문제가 될 수 있음
< 대표적인 방어기제>
① 억압(repression): 의식에서 받아들이기 힘든 생각이나 충동을 무의식으로 넣어둠(흔히 사용하는 방법)
② 투사(projection): 자기의 바람직하지 못한 생각, 행동, 동기를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부정하고 다른사람의 것으로 떠넘기기
③ 퇴행(regression): 심한 스트레스 상황 또는 힘든 상황에서 이전 발달단계로 후퇴를 하여 불안을 감소시킴
④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용납할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정반대 행동이나 생각, 감정을 대체해서 표현함('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
⑤ 합리화(retionalization): 용납할 수 없는 충동이나 행동을 정당화시킴('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 자유연상, 해석, 꿈 분석, 저항 분석, 훈습
1) 자유연상
- 자유연상: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떠올리고 그것을 표현하는 방법
- 자유연상을 반복하면 과거 경험이나 기억이 조금씩 드러남 (→ 자신의 현재 문제를 과거의 경험과의 관련성 이해)
- 자유연상은 해석과 통찰을 통해 집단원에 대한 이해와 집단원 상호 간의 집단역동을 파악하는데 도움됨
2) 해석
- 해석: 어떤 말이나 현상에 대한 이해나 의미를 풀어 주는 방법
- 집단과정 중에 보이는 집단원의 저항이나 전이 감정을 분석하여 숨은 의미를 풀어주는 것
- 예: 자유연상, 꿈, 저항, 전이감정 등
- 집단원이 자기도 모르게 무의식중에 나오는 말이나 행동을 설명 해주면서 집단원이 자신에 대해 살펴보고 알아차릴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해석이 필요함
3) 꿈 분석 ★ (정신분석에서 중요하게 다룸)
- 꿈: 억압된 욕구와 충동이 자아에 대한 방어가 약해진 자리에 차지했을 때 나타남
- 꿈 분석: 꿈에 등장한 인물, 소재를 자유연상 시킨 다음에 의식하지 못했던 욕구, 바람, 충동 등을 해석함
< 꿈 분석이 중요하게 다뤄지는 이유 >
① 집단상담이나 다른 집단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반응이 꿈에 드러남
② 집단에서 분석하는 과정에서 그 꿈을 공유하면 집단원 그리고 다른 집단원들이 그 꿈에 대해 이야기하는 동안 자신의 내면을 투사할 수도 있음
4) 저항 분석
- 저항: 분석과 해석과정 중에 자신의 아픈 과거와 무의식 보는 것을 불안하게 느끼고 무의식적으로 집단상담에 참여하지 않으려고 하거나 다른 집단원이 집단상담에 참여하는 것을 방해하면서 자신의 불안을 해소하려고함
- 이는 자연스러운 발현임
- 집단상담자는 그러한 집단원의 저항에 대해 집단원 스스로의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분량과 깊이 만큼 해석해야함
5) 훈습
- 훈습: 집단원이 통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저항이나 문제를 점진적으로 수정해가는 과정
- 훈습을 위해 집단원과 집단상담자 모두 반복되는 불안한 과정을 버텨 낼 수 있는 인내가 필요함
< 훈습할 때 집단상담자가 해야할 일 >
① 훈습에 대한 교육, 지지, 격려하기
② 집단원의 불안한 심리 상태 이해하기
③ 집단원을 세밀하게 탐색하기
④ 훈습을 위한 철저한 계획을 수립하기
⑤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집단원의 변화를 이끌기
■ 통찰을 돕는 조력자
정신분석 집단상담에서 상담자는 개인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과 크게 다르지 않겠지만 차이점이 있다면 다음과 같다고 볼 수 있겠다. 정신분석에서의 집단상담자의 역할은 집단원의 과거와 현재, 무의식과 의식, 중요 인물과 전이, 문제와 저항을 연결하고 해석하고 집단원들의 통찰을 돕는 조력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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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천성문, 함경애, 박명숙, 김동원 (2022). 집단상담.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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