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담심리학]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적 상담

심리학/상담심리학

by 쿠루미세상 2023. 8. 7. 14:47

본문

728x90
반응형

개인 심리학적 접근의 창시자는 아들러이다.

아들러의 생애와 업적을 먼저 보고 이후 이론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 개인심리학적 상담(Individual Psychology) /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 1870-1937)

아들러의 생애와 업적

- 1870년 2월 7일 비엔나 근교의 펜칭에서 중산층의 가정에서 4남 2녀 중 차남으로 태어남

- 어린 시절 구루병과 폐렴을 앓아 병약하게 지냄

- 형 지그문트(Sigmund)에 대한 질투심으로 열등감을 지녔음

- 동생의 탄생으로 어머니의 사랑을 동생에게 빼앗기면서, 아버지의 보살핌을 받았고 아버지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함

- 이런 경험은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받아들이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음

- 3세 때 자기 침대 옆에서 동생이 죽는 것을 경험함

- 자신의 병약함과 동생의 죽음은 아들러로 하여금 아주 어린 시절부터 의학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함

- 학창 시절 매우 평범한 학생이었고, 수학을 낙제하여 재수강을 하기도 함

- 선생님으로 부터 상급학교 진학을 포기하고 기술 배울 것을 권유 받았으나, 아버지는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아들러를 격려함

- 아들러는 분발하여 최우수 학생으로 고등학교 졸업함

- 1888년 명문 비엔나 대학교에 입학해서 의학 공부

- 1897년 러시아에서 온 라이샤 티모폐예브나(Raissa Timofejewna)와 결혼하여 세 명의 딸과 한 명의 아들을 두었음

- 1898년 안과의사로 첫 개업함

- 일반내과에서 신경학과 정신의학으로 전공을 바꿈

- 1902년 가을, 프로이트는 아들러를 자신의 토론 그룹에 초대함

- 1910년 아들러가 의장이 된 비엔나 정신분석학회로 발전

- 1911년 정신분석학회를 탈퇴하고 '자유정신분석학회'라는 모임을 결성함

- 1912년 '개인심리학'의 개념을 가지고 '개인심리학회(Society for Individiual Psychology)'를 탄생시킴

- 1937년 사망

 

< 목차 >

1. 인간관

2. 주요 개념

3. 상담의 과정과 기법

4. 공헌점과 비판점


1. 인간관

① 인간을 전체적 존재로 보아야 한다.

② 인간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존재이다.

③ 인간은 목표 지향적 · 창조적 존재이다.

④ 인간은 주관적 존재이다.


2.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기제

- 인간은 누구나 열등한 존재로 태어나므로 인간이 된다는 것은 곧 열등감을 갖는 것이다.

- 교육의 기초와 그 가능성도 열등감에서 찾는다. 아동은 자신의 약함을 극복하려는 욕구에서 교육적 도움을 받아들이게 된다.

- 그래서 자신의 환경적 요구에 적응하여 자신의 약함을 가능한 한 빨리 극복하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 이와 같이 아들러에게 있어 열등감은 인간의 성장과 발전, 나아가 인류 문명의 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 열등감이 이와 같이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것으로 인식될 수 있는 것은 열등개념과 꼭 붙어 다니는 보상개념 때문이다.

2) 우월의 추구

열등감을 지나치게 억압하면 위험하다. 그렇게 되면 아동은 미래의 삶이 실패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 속에서 단순한 보상으로 만족하지 않고 더 많은, 더 먼데 놓여 있는 보상을 획득하려고 한다. 이때 그의 권력과 우월성의 추구는 정도를 넘어 병적으로끼지 치닫게 된다.

아들러(1966)

- 프로이트가 인간의 행동 동기를 긴장을 감소시키고 쾌락을 얻는 것으로 보았다면, 아들러 긴장의 감소가 아니라 도리어 완전에의 추구라는 더 많은 에너지와 노력을 요구하며 긴장을 증가시키는 것이 인간 행동의 동기라고 하였다.

- 인간의 우월 추구를 향한 보상긍정적 또는 부정적 경향을 취할 수 있다.

- 아동이 어린 시절얼마나 깊은 불안감과 열등감을 느꼈는가와 삶의 문제를 극복하는 데 있어 주변 인물이 어떠한 모델이 되어 주었는가에 따라 각기 다른 보상 형태가 이루어진다고 한다.

3) 가상적 목적론

- 프로이트가 현재를 과거의 산물로 간주하는 결정론적 입장을 가진 것과는 달리 아들러는 결정론을 전적으로 부인하거나 무시하지는 않았으나 그보다는 목적론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 개인의 행동을 이끄는 마음속의 중심목표를 가상적 목표(fictional finalism)이다.

- 가상적 목적론에는 무의식적 개념이 들어가 있다.

- 인간의 궁극적 목적은 가상으로, 실현이 불가능할지도 모르나 행동의 원인, 충동, 본능 등을 넘어서 행위의 최종 설명이 될 수 있다.

- 즉, 최종의 목적만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4) 공동체감

- 인간의 열등감과 극복과 모든 정신과 문화의 발달은 공동체감형성과 사회적관심 없이는 절대로 불가능하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인간의 행복과 성공은 사회적 결속과 깊은 관계가 있다는 믿음에 근거한다.

- 아들러는 신경증, 정신병, 범죄, 알코올, 문제아동, 자살 등의 모든 문제는 사회적 관심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설명한다(Kaplan, 1991).

5) 생활양식

- 생활양식은 사람들이 행동하고 사고하고 느끼는 이유와 삶의 목적, 자아개념, 가치, 태도 등 개인의 독특성을 설명하는 아들러의 독자적 원리로서 그의 이론의 핵심이 된다.

- 생활양식은 보통 4~5세에 그 틀이 형성되고 그 후에는 거의 변하지 않는다.

- 생활양식은 창조적 자아의 힘, 주관적 통각 경향, 무의식, 목적 지향적인 전체성, 불면성, 예견성 등 개인심리학의 주요 개념들로서 그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생활양식 4가지:

① 사회적 유용형: 활동성 ↑, 사회적 관심 ↑

② 지배형: 활동성 ↑, 사회적 관심 ↓

③ 획득형: 활동성 중간, 사회적 관심 ↓ 타인 의존

④ 회피형: 활동성 ↓, 사회적 관심 ↓ 통제

6) 가족구도와 출생순위

(1) 가족구도

- 한 사람의 생활양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인이 다른 가족들과 어떤 역학관계에 있는지, 다른 가족들은 무슨 역할을 하는지, 어떻게 내담자가 그의 삶을 해석하는지, 즉 그 자신과 삶에 관해 이끌어 내는 결론들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 '가족구도'는 가족의 사회심리학적인 형태를 설명하는 것이다.

가족구도의 요인: 가족 구성원의 성격 특성들, 감정적인 유대, 출생순위, 구성원들 간의 지배와 복종, 연령 차이, 성, 가족의 크기 등

(2) 출생순위

- 아들러는 출생순위가 한 사람의 생활양식이나 성격 형성 과정에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강조하였다.

● 맏이: 책임감 있음, 규칙을 고집, 다른 사람에게 나서려고 함, 동생이 태어나면 '폐위당한 왕'이라는 별명이 붙여짐

● 둘째: 경쟁심 강하고 대단한 야망을 가진 성격이 됨

● 중간아이: 만약 셋째 아이가 태어난다면 둘째 아이는 중간 아이가 됨, 가족 상황을 결합시키는 조정자나 평화의 사도가 될 수 있음

● 막내: 응석받이로 자람, 독립심 부족과 강한 열등감을 형성함, 자신의 길을 추구함, 혁명가로 성장할 가능성이 많음

● 외동: 거의 대부분 항상 관심의 중심에 있음, 자신의 삶 속에서 중요한 어른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생활양식을 형성함. 맏이들 처럼 높은 성취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형제들과 나누거나 협동하는 것을 배우지 못할 수 있으며, 어른들로부터 더욱 더 많은 압력을 느낄 수 있음

 

 

3. 상담의 과정과 기법

1) 상담과정

아들러의 상담과정은 다음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이해받고 받아들여진다고 느끼도록 내담자와 공감적 관계를 형성하는 관계 형성 단계
2단계
내담자가 그의 생활양식을 결정하는 동기나 목표는 물론 내담자의 신념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생활양식 탐색 단계
3단계
내담자의 잘못된 목표와 자기 패배적 행동을 자각하도록 돕는 통찰 단계
4단계
내담자가 문제 행동이나 문제 상황에 대한 대안들을 고려해서 변화를 실행하도록 돕는 재정향 단계

- 아들러 치료에서는 기법 사용 보다는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진다.

- 기법에는 생활사적 자료 수집(가족, 구도, 초기 회상, 개인의 우선순위), 내담자와 해석 공유하기, 격려하기,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도록 내담자 조력하기 등이 있다.

2) 상담기법

① 즉시성 : 현재 이 순간에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다룬다

② 격려하기 : 성장을 위한 모험을 시도

③ 역설적 의도 : 내담자가 꺼리는 것을 하게 하는 것

④ 내담자의 스프에 침뱉기 : 내담자의 자기 패배적 행동 뒤에 감춰진 의도나 목적을 드러내 밝힘으로써 그 행동을 주저하게 하는 것

⑤ 마치 ~ 인것처럼 행동하기 : 내담자가 바라는 행동을 실제 장면이 아닌 상상 장면에서 해보는 것

⑥ 단추누르기 : 내담자에게 유쾌한 경험과 불쾌한 경험을 번갈아 생각하면서, 각 경험과 관련된 감정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

⑦ 수렁(악동) 피하기 : 사람들이 흔히 빠지는 함정과 난처한 상황을 피하도록 돕는 것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식을 제안)

 

 

4. 공헌점과 비판점

공헌점
비판점
- 다른 체계에 미친 아들러학파 개념의 영향과 다양한 게슈탈트 치료에 이러한 개념을 통합시킨 점
- 인본주의적이고 통합적이고, 총체적이며, 목표 지향적인 치료 접근으로서는 최초이며 사회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을 강조함
- 정확성, 검증 가능성, 경험적 타당성 측면에서 취약함
- 과학적 방법을 이용해서 기본 개념을 타당화하려는 노력이 부족함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