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심리학적 접근의 창시자는 아들러이다.
아들러의 생애와 업적을 먼저 보고 이후 이론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 1870-1937)
아들러의 생애와 업적
- 1870년 2월 7일 비엔나 근교의 펜칭에서 중산층의 가정에서 4남 2녀 중 차남으로 태어남
- 어린 시절 구루병과 폐렴을 앓아 병약하게 지냄
- 형 지그문트(Sigmund)에 대한 질투심으로 열등감을 지녔음
- 동생의 탄생으로 어머니의 사랑을 동생에게 빼앗기면서, 아버지의 보살핌을 받았고 아버지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함
- 이런 경험은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받아들이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음
- 3세 때 자기 침대 옆에서 동생이 죽는 것을 경험함
- 자신의 병약함과 동생의 죽음은 아들러로 하여금 아주 어린 시절부터 의학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함
- 학창 시절 매우 평범한 학생이었고, 수학을 낙제하여 재수강을 하기도 함
- 선생님으로 부터 상급학교 진학을 포기하고 기술 배울 것을 권유 받았으나, 아버지는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아들러를 격려함
- 아들러는 분발하여 최우수 학생으로 고등학교 졸업함
- 1888년 명문 비엔나 대학교에 입학해서 의학 공부함
- 1897년 러시아에서 온 라이샤 티모폐예브나(Raissa Timofejewna)와 결혼하여 세 명의 딸과 한 명의 아들을 두었음
- 1898년 안과의사로 첫 개업함
- 일반내과에서 신경학과 정신의학으로 전공을 바꿈
- 1902년 가을, 프로이트는 아들러를 자신의 토론 그룹에 초대함
- 1910년 아들러가 의장이 된 비엔나 정신분석학회로 발전함
- 1911년 정신분석학회를 탈퇴하고 '자유정신분석학회'라는 모임을 결성함
- 1912년 '개인심리학'의 개념을 가지고 '개인심리학회(Society for Individiual Psychology)'를 탄생시킴
- 1937년 사망
< 목차 >
1. 인간관
2. 주요 개념
3. 상담의 과정과 기법
4. 공헌점과 비판점
① 인간을 전체적 존재로 보아야 한다.
② 인간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존재이다.
③ 인간은 목표 지향적 · 창조적 존재이다.
④ 인간은 주관적 존재이다.
1) 열등감과 보상기제
- 인간은 누구나 열등한 존재로 태어나므로 인간이 된다는 것은 곧 열등감을 갖는 것이다.
- 교육의 기초와 그 가능성도 열등감에서 찾는다. 아동은 자신의 약함을 극복하려는 욕구에서 교육적 도움을 받아들이게 된다.
- 그래서 자신의 환경적 요구에 적응하여 자신의 약함을 가능한 한 빨리 극복하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 이와 같이 아들러에게 있어 열등감은 인간의 성장과 발전, 나아가 인류 문명의 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 열등감이 이와 같이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것으로 인식될 수 있는 것은 열등개념과 꼭 붙어 다니는 보상개념 때문이다.
2) 우월의 추구
열등감을 지나치게 억압하면 위험하다. 그렇게 되면 아동은 미래의 삶이 실패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 속에서 단순한 보상으로 만족하지 않고 더 많은, 더 먼데 놓여 있는 보상을 획득하려고 한다. 이때 그의 권력과 우월성의 추구는 정도를 넘어 병적으로끼지 치닫게 된다.
아들러(1966)
- 프로이트가 인간의 행동 동기를 긴장을 감소시키고 쾌락을 얻는 것으로 보았다면, 아들러는 긴장의 감소가 아니라 도리어 완전에의 추구라는 더 많은 에너지와 노력을 요구하며 긴장을 증가시키는 것이 인간 행동의 동기라고 하였다.
- 인간의 우월 추구를 향한 보상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경향을 취할 수 있다.
- 아동이 어린 시절에 얼마나 깊은 불안감과 열등감을 느꼈는가와 삶의 문제를 극복하는 데 있어 주변 인물이 어떠한 모델이 되어 주었는가에 따라 각기 다른 보상 형태가 이루어진다고 한다.
3) 가상적 목적론
- 프로이트가 현재를 과거의 산물로 간주하는 결정론적 입장을 가진 것과는 달리 아들러는 결정론을 전적으로 부인하거나 무시하지는 않았으나 그보다는 목적론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 개인의 행동을 이끄는 마음속의 중심목표를 가상적 목표(fictional finalism)이다.
- 가상적 목적론에는 무의식적 개념이 들어가 있다.
- 인간의 궁극적 목적은 가상으로, 실현이 불가능할지도 모르나 행동의 원인, 충동, 본능 등을 넘어서 행위의 최종 설명이 될 수 있다.
- 즉, 최종의 목적만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4) 공동체감
- 인간의 열등감과 극복과 모든 정신과 문화의 발달은 공동체감형성과 사회적관심 없이는 절대로 불가능하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인간의 행복과 성공은 사회적 결속과 깊은 관계가 있다는 믿음에 근거한다.
- 아들러는 신경증, 정신병, 범죄, 알코올, 문제아동, 자살 등의 모든 문제는 사회적 관심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설명한다(Kaplan, 1991).
5) 생활양식
- 생활양식은 사람들이 행동하고 사고하고 느끼는 이유와 삶의 목적, 자아개념, 가치, 태도 등 개인의 독특성을 설명하는 아들러의 독자적 원리로서 그의 이론의 핵심이 된다.
- 생활양식은 보통 4~5세에 그 틀이 형성되고 그 후에는 거의 변하지 않는다.
- 생활양식은 창조적 자아의 힘, 주관적 통각 경향, 무의식, 목적 지향적인 전체성, 불면성, 예견성 등 개인심리학의 주요 개념들로서 그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생활양식 4가지:
① 사회적 유용형: 활동성 ↑, 사회적 관심 ↑
② 지배형: 활동성 ↑, 사회적 관심 ↓
③ 획득형: 활동성 중간, 사회적 관심 ↓ 타인 의존
④ 회피형: 활동성 ↓, 사회적 관심 ↓ 통제
6) 가족구도와 출생순위
(1) 가족구도
- 한 사람의 생활양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인이 다른 가족들과 어떤 역학관계에 있는지, 다른 가족들은 무슨 역할을 하는지, 어떻게 내담자가 그의 삶을 해석하는지, 즉 그 자신과 삶에 관해 이끌어 내는 결론들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 '가족구도'는 가족의 사회심리학적인 형태를 설명하는 것이다.
가족구도의 요인: 가족 구성원의 성격 특성들, 감정적인 유대, 출생순위, 구성원들 간의 지배와 복종, 연령 차이, 성, 가족의 크기 등
(2) 출생순위
- 아들러는 출생순위가 한 사람의 생활양식이나 성격 형성 과정에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강조하였다.
● 맏이: 책임감 있음, 규칙을 고집, 다른 사람에게 나서려고 함, 동생이 태어나면 '폐위당한 왕'이라는 별명이 붙여짐
● 둘째: 경쟁심 강하고 대단한 야망을 가진 성격이 됨
● 중간아이: 만약 셋째 아이가 태어난다면 둘째 아이는 중간 아이가 됨, 가족 상황을 결합시키는 조정자나 평화의 사도가 될 수 있음
● 막내: 응석받이로 자람, 독립심 부족과 강한 열등감을 형성함, 자신의 길을 추구함, 혁명가로 성장할 가능성이 많음
● 외동: 거의 대부분 항상 관심의 중심에 있음, 자신의 삶 속에서 중요한 어른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생활양식을 형성함. 맏이들 처럼 높은 성취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형제들과 나누거나 협동하는 것을 배우지 못할 수 있으며, 어른들로부터 더욱 더 많은 압력을 느낄 수 있음
1) 상담과정
아들러의 상담과정은 다음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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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이해받고 받아들여진다고 느끼도록 내담자와 공감적 관계를 형성하는 관계 형성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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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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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담자가 그의 생활양식을 결정하는 동기나 목표는 물론 내담자의 신념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생활양식 탐색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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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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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담자의 잘못된 목표와 자기 패배적 행동을 자각하도록 돕는 통찰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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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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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담자가 문제 행동이나 문제 상황에 대한 대안들을 고려해서 변화를 실행하도록 돕는 재정향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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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들러 치료에서는 기법 사용 보다는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진다.
- 기법에는 생활사적 자료 수집(가족, 구도, 초기 회상, 개인의 우선순위), 내담자와 해석 공유하기, 격려하기,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도록 내담자 조력하기 등이 있다.
2) 상담기법
① 즉시성 : 현재 이 순간에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다룬다
② 격려하기 : 성장을 위한 모험을 시도
③ 역설적 의도 : 내담자가 꺼리는 것을 하게 하는 것
④ 내담자의 스프에 침뱉기 : 내담자의 자기 패배적 행동 뒤에 감춰진 의도나 목적을 드러내 밝힘으로써 그 행동을 주저하게 하는 것
⑤ 마치 ~ 인것처럼 행동하기 : 내담자가 바라는 행동을 실제 장면이 아닌 상상 장면에서 해보는 것
⑥ 단추누르기 : 내담자에게 유쾌한 경험과 불쾌한 경험을 번갈아 생각하면서, 각 경험과 관련된 감정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
⑦ 수렁(악동) 피하기 : 사람들이 흔히 빠지는 함정과 난처한 상황을 피하도록 돕는 것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식을 제안)
공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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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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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체계에 미친 아들러학파 개념의 영향과 다양한 게슈탈트 치료에 이러한 개념을 통합시킨 점
- 인본주의적이고 통합적이고, 총체적이며, 목표 지향적인 치료 접근으로서는 최초이며 사회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을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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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확성, 검증 가능성, 경험적 타당성 측면에서 취약함
- 과학적 방법을 이용해서 기본 개념을 타당화하려는 노력이 부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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