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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번(Eric Berne)의 교류분석이론(TA)

심리학/상담심리학

by 쿠루미세상 2022. 2. 6.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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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미국의 정신의학자 번(Eric Berne)교류분석(Te-ramsactional Analysis: TA)을 발전시킨 인물이다.

교류분석이론은 정신분석의 무의식에 근거를 두지 않고 성격구조인 어버이, 어른, 어린이 자아상태의 관찰 가능한 현상에 근거를 둔 성격이론이자 심리치료이다.

 

교류분석의 4대 이론과 3소 이론

우리나라에서 교류분석은 '4대 3소' 이론으로 소개된다.

*4가지 큰 주제: 구조/기능분석, 대화분석, 교류패턴분석, 각본분석, 교류분석

*3가지 작은 주제: 스트로크, 인생태도, 시간의 구조화

오늘은 이러한 교류분석이론에 대해 살펴보자.

 

< 목차 >

1. 번의 생애와 업적

■ 교류분석의 발달단계

2. 인간관

3. 주요개념

1) 자아상태모델

2) 대화분석

3) 각본분석

4) 스트로크

5) 게임

6) 라켓 감정

7) 인생태도와 인생각본

4. 상담의 목표와 과정

5. 상담기법


에릭 번(Eric Berne, 1910~1970)

번의 생애와 업적

- 1910년 5월: 캐나다에서 에릭 레너드 번스타인(Eric Leonard Bernstein)으로 출생함 (아버지: 의사, 어머니: 전문작가)

- 11살: 아버지(당시 나이, 38세) 돌아감 → 홀어머니와 함께 지냄

- 25세: 의사됨(백길 대학교 의학부 출신)

- 그 후 미국으로 이민함 → 예일 대학교 의대 정신과 레지던트 → 뉴욕 시온산병원(Mt. Zion Hospital) 정신과 근무함

- 이 시기에 미국 시민권 취득 후 이름을 에릭 번으로 개명

- 1940년: 병원 업무와 함께 개인상담소 시작함

- 1941년: 뉴욕 정신학회의 폴 페더른(Paul Federn) 밑에서 정신분석학자로서 훈련 받음

- 페더른의 '자아심리학' 체계가 이후 번의 성격이론에 출발점을 제공

- 1943~1946년: 제 2차 세계대전에 군의관으로 참여하여 집단심리치료 시작함

- 1946년: 전역 후 캘리포니아의 카멜(Carmel)에 정착함 → 정신분석 수련 시작

- 1947년: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에게 정신분석 훈련 받음

- 1950년대 초: 샌프란시스코 거점으로 자신이 정립한 심리치료의 이론들 중심으로 세미나 시작함

- 1958년: 샌프란시스코 사회정신의학세미나(San Francisco Social Psychiatry Seminars)로 발전시킴

- 1968년: 비엔나의 집단심리치료 국제학술대회(International Congress for Group Psychotherapy)에서 교류분석 보고함

- 1970년 7월 15일: 60세에 사망함

- 번의 대표적인 저서: 『Sex in Human Loving(1970』, 『What Do you Say After You Say Hello(1972)』

- 결혼생활: 총 3번의 결혼, 재혼 그리고 이혼을 함

- 첫 번째(1940년) 루스(Ruth) → 두 번째(1949) 도로시(Dorothy) → 세 번째(1967) 토리(Torri) → 1970년 초 이혼함


교류분석의 발달단계

단계
기간
내용
생성기
1955 ~ 1962
샌프란시스코 세미나 학파에 의해 번의 중심으로 세 가지 자아상태 개념이 명확하게 정리된 시기
발전기
1962 ~ 1966
- 정신역동, 의사교류, 심리게임에 초점을 둠
- 교류분석의 언어가 직선적이고 게임이 있다는 점에서 일반대중의 관심이 집중된 시기
번 사망 전
단계
1966 ~ 1970
- 각본과 분석에 관심이 모아짐
- 재결단 학파가 결성됨
- 게슈탈트 치료가 도입됨 → 정서적 치료법으로 활용된 시기
번 사후
실행단계
1970 ~ 현재
- 자아도검사 개발됨
- 상담 방법과 목표에 따라 고전학파(the classical school), 카텍시스 학파(the cathexis school), 재결단 학파(the redecision school), 아스클레피온 학파(the asklepion school)의 네 가지 접근으로 나뉜 시기

 


 

인간관

① 인간은 긍정적인 존재다.

② 인간은 결정할 수 있는 존재다.

③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다.

④ 인간은 책임질 수 있는 존재다.

⑤ 인간은 모두 OK다(I am Ok, You are OK).

⑥ 모든 인간은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주요개념

① 자아상태모델 ② 대화분석 ③ 각본분석 ④ 스트로크 ⑤ 게임 ⑥ 라켓 감정 ⑦ 인생태도와 인생각본

1) 자아상태모델

세 가지 자아상태 구조

- 인간의 자아상태는 한 가지 자아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화하여 행동이 그 순간의 자아상태와 관련있다고 봄

- 자아상태는 다음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음

1. 어린이 자아(child ego: ⓒ 또는 C)
2. 어버이 자아(parent ego: ⓟ 또는 P)
3. 어른 자아(adult ego: ⓐ 또는 A)

(1) 어린이 자아상태(child ego state)

어린이 자아는 어린 시절에 실제로 느꼈거나 행동했던 것과 똑같은 감정이나 행동을 나타내는 자아상태다.

즉, 상황에 대한 정서적 반응(예: 행복, 유쾌한 감정, 충동적, 호기심 등의 행동)이 특징적인 사고, 감정, 행동을 말한다. 어린이 자아는 자유로운 어린이와 순응하는 어린이로 나뉜다.

 

자유로운 어린이
(free child: FC)
- 자연스러운 어린이+작은 교수
- 자유로워서 어떤 것에도 구애받지 않는 자발적인 부분, 창조성의 원천
- 의존적인 면도 있음
- FC가 높고 겉마음과 속마음이 같은 사람은 자기긍정형(I'm OK)인 경우가 많다.
순응하는 어린이
(adapted child: AC)
- 주로 부모의 영향 아래 형성된 것
- 자신의 참된 감정을 억제하고 부모나 상사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노력함
- AC가 높고 겉마음과 속마음이 같은 사람은 자기부정형(I'm Not OK)인 경우가 많음

(2) 어른 자아상태(adult ego state)

어른 자아는 18개월부터 발달하기 시작한다. 12세경이면 정상적으로 기능하게 된다. 어른 자아가 강한 사람은 정서적으로 성숙하고, 행동의 자율성이 있으며, 개인의 행동과 성취뿐 아니라 사회적 문제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3) 어버이 자아(parent ego state)

어버이 자아는 6세경부터 발달하기 시작한다. 양육의 종류와 사회문화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어버이 자아에는 비판적 혹은 통제적 어버이와 양육적 어버이로 나뉜다.

 

비판적/통제적 어버이
(critical/controlling parent: CP)
- 양심이나 이상과 깊이 관련있음
- CP가 높고 겉마음과 속마음이 일치하는 사람은 타인부정형(You're Not OK)인 경우가 많음
양육적 어버이
(nurturing parent: NP)
- 친절, 동정, 관용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부분으로, 아이들과 부하, 후배 등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친부모와 같이 돌보는 것이 NP의 작용임
- NP가 높고 겉마음과 속마음이 같은 사람은 타인긍정형(You're OK)인 경우가 많음

 


2) 대화분석

대화분석(교류패턴 분석)이란 구조분석에 의해서 명확하게 된 자아상태이다.

다시 말해서 F, A, C의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일상 속에서 주고받은 말, 태도, 행동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의 목적: 대인관계에 있어서 자신이 타인에게 어떤 대화방법을 취하는지에 대해 자신의 자아상태 모습을 깊게 자각하고 상황에 따른 적절한 자아상태를 스스로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모든 대인교류(대화)는 ① 상보교류, ② 교차교류, ③ 이면교류로 분류할 수 있다.

 

(1) 상보교류(complementary transaction)

상호교류 예시

- 상보교류란 두 개의 자아상태가 상호 관여하는 교류이다.

- 발신자가 기대하는 대로 수신자가 응답해 나가는 것이다.

- 상보교류는 언어적인 메시지와 표정, 태도 등 비언어적인 메시지가 일치한다.

(2) 교차교류(crossed transaction)

교차교류 예시

- 교차교류란 세 개 또는 네 개의 자아상태가 관여하는 것이다.

- 발신자가 기대하는 대로 응답해 오지 않고 예상 밖의 응답이 돌아올 때의 교류이다.

- 대부분의 경우에 의사소통이 끊기기 때문에 발신자가 무시당한 것 같은 기분을 느낀다.

(3) 이면교류(ulterior transaction)

- 이면교류란 상대방의 하나 이상의 자아상태를 향해 상보적(현재적) 교류와 잠재적 교류 양쪽이 동시 작용해서 복잡하다.

- 표면적(사회적)으로 당연해 보이는 메시지(social message)를 보내는 것 처럼 보이지만 이면에 의도나 진의 같은 것(psychological message)가 숨겨져 있다.

[ 의사소통의 규칙 ]
- 의사소통의 제 1규칙: 교류가 상보적인 하나의 의사소통은 계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의사소통의 제 2규칙: 교류가 교차되고 결과적으로 단절되면 한쪽 혹은 양쪽의 자아상태를 변화시켜 의사소통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 의사소통의 제 3규칙: 이면교류의 행동결과는 사회적 수준에서 결정 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수준에서 결정이 되는 것이다(Berne, 1961).

이면교류 예시

벡터(vector)의 방향

벡터란 교류분석에서 볼 수 있는 자아상태 간의 거래에서 화살대(O)와 화살표(→)로 방향타를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에서의 발신
[ⓟ → ]
ⓟ에서의 발신은 부모, 기타 양육자말과 행동과 마찬가지로 비판적이거나 보호적
[ⓐ → ]
ⓐ에서의 발신은 사실에 근거하여 사물을 판단하고 냉정하게 상대에게 전달함
[ⓒ → ]
ⓒ에서의 발신은 어렸을 때와 마찬가지의 행동양식으로 정서적이며 자신의 생각대로 행동하거나 상대의 기분을 해치지 않도록 행동함
~로 향한 발신
[ → ⓟ]
ⓟ로 향한 발신은 상대에게 지지를 구하거나 원조를 구하기 위한 작용의 말이나 태도를 취함
[ → ⓐ]
ⓐ로 향한 발신은 상대에게 사실이나 정보구하거나 상대에게 사실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
상대의 지성이나 이성에 대해 작용하는 말이나 태도로 상대를 어른으로 대접함
[ → ⓒ]
ⓒ로 향한 발신은 상대의 감정을 자극하거나 감정에 호소하는 등 상대방의 감성에 작용하는 말이나 태도,
상대를 낮고 약한 자로 대하고 있을 때 사용됨

3) 각본분석(script analysis)

- 각본분석이란 자신의 자아상태에 대해 통찰하고 자기 각본을 이해하고 거기서 벗어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 각본(script)은 어린 시절에 기록되는 삶의 이야기이며 주요 줄거리는 7세 이전에 거의 완성된다.

- 또한 각본은 어릴 때부터 형성하기 시작하는 무의식적인 인생계획으로 부모가 주는 메시지에 의해 성장하면서 강화되고 생활하면서 겪게 되는 경험들에 의해 정당화 된다.

- 이러한 부모의 초기 명령어들이 아이에게 영향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아이의 특정 각본을 결정짓지 못한다.

- 결국 어떤 메시지를 각본에 받아들일지는 아이의 몫이며, 이러한 초기 결정능력은 이후 아이의 추진력이나 현실검증 능력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4) 스트로크(stroke)

- 스트로크는 사람이 피부 접촉(예: 악수, 서로 껴안기 등), 표정, 감정, 태도, 언어, 기타 여러 형태의 행동을 통해서 자신이 상대방에 대한 반응을 알리는 인간 인식(recognition)의 기본 단위를 말한다.

- 스트로크에는 신체적 스트로크와 언어적 스트로크, 긍정적 스트로크와 부정적 스트로크, 조건적 스트로크와 무조건적 스트로크가 있다.

 

신체적
스트로크
- 머리 쓰다듬기, 손 잡아주기, 어깨 토닥이기, 때리기 등 신체적 접촉
- 만약 유아때 신체적인 스트로크 경험이 충분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있음
언어적
스트로크
- "우리 요정님은 착해."와 같은 말을 서로 주고 받는 경우
긍정적
스트로크
- 합당한 칭찬과 인정, 마음을 주고 받는 사랑의 행위 등을 하는 경우
- 기분 좋게 만들고 삶의 의미를 느끼고 건강하게 지내게 만듦
부정적
스트로크
- 인간의 부정성(NOT-OKness)를 만드는 자극을 말함
- 문제를 묵살, 왜곡하는 것으로 관심의 결핍이나 잘못된 관심으로 유발됨
- '나는 틀렸다(I'm MOT OK)'는 인생태도를 유발함
- 스트로크가 전혀 없는 것 보다는 나음

5) 게임

- 게임은 초기 결정을 지지할 목적에서 이루어지며 유쾌한 감정을 가장하고 인생각본을 초진시키기 위한 교류로서 시간을 구조화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Berne이 제시한 게임공식
         C               +                  G                  =        R          →           S        →       X                → P.0
(Con)
(Gimmick)
( Response)
(Switch)
(Crossed-up)
(Pay-off)
숨겨진 동기
약점을 가진 상대
반응
전환
혼란 발생
결말
1. 플레이어는 숨겨진 동기(Con)을 가지고 게임 연출 상대를 발견하면 계략(Trick)을 사용한다.
2. 유인장치에 의해 약점을 가진 상대(Gimmick)이 걸려 들면 게임이 성립되고,
3. 일련의 표면적 교류로 반응(Response)이 나타난다.
4. 게임은 점차 확대되며 교류과정에서 엇갈림, 대립, 허둥대기와 같은 형태의 전환(Switch)이 생긴다.
5. 양자 간의 혼란(Crossed-up)이 발생되고,
6. 결국 게임은 결말(Pay-off)로 종료된다.

*게임의 종류: 생활게임, 결혼게임, 파티게임, 섹스게임, 범죄자게임, 진찰실게임 등 다양함

6) 라켓 감정(racket feeling)

- 라켓은 초기 결정을 확증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을 조작하는 과정을 말하며, 이를 위한 수단으로 자신도 모르게 벌이는 일련의 ‘각본에 따른 행동(scripty behavior)'을 말한다.

- 이러한 조작적이고 파괴적인 행동과 연관된 감정을 라켓 감정(racket feeling)이라 한다.

*내 의사와 다르게 표현되는 감정

7) 인생태도와 인생각본

① 인생태도

- 자기 자신, 타인, 그리고 세계에 대해 갖고 있는 개인의 태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초기 경험과 초기 결정에 의해 만들어진다.

- OK 이고그램(OK egogram)의 네 가지 기본적 태도 패턴은 다음과 같다.

② 인생각본

- 자신이 초기에 결정한 인생계획

- 부모의 교육, 아동 자신이 내린 초기 결정, 초기 결정을 지속시키기 위한 게임, 결정을 정당화 시키기 위한 라켓, 극본이 어떻게 전개되고 끝나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기대 등이 포함된다.


상담의 목표와 과정

1) 상담의 목표

- 내담자가 현재 행동과 삶의 방향에 대한 새로운 결정을 내리는 것을 돕는다.

2) 상담과정

1
단계
계약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라포 형성, 상담 구조화, 상담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한 단계
2
단계
구조분석
현재 자신의 자아상태가 균형적으로 기능하지 못하는 원인을 내담자 스스로 발견하고 그것을 수정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단계
3
단계
교류분석
내담자가 어떤 유형의 의사교류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러한 의사교류가 대인관계의 과정에서 발생시키는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 →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돕는 단계
4
단계
게임분석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게임의 의미와 유형을 이해시키고 내담자의 암시적 의사교류가 어떻게 형성되고 유지되는지 내담자와 함께 찾아보는 단계
5
단계
각본분석
내담자에게 각본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 이해시키고 내담자가 가지는 각본을 찾고 어떻게 그 각본이 형성되었는지 분석하는 단계
6
단계
재결단
재결단(redecision)이란 내담자가 지금까지 문제 있는 각본, 의사교류, 게임 등으로 부터 벗어나고 자율적이고 정상적인 자아상태로 회복하여 긍정적인 생활자세로 돌아오기 위한 과정

상담기법

1) 상담 분위기 조성기술

성공적인 상담을 위해 필수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과 관련된 교류분석 기술은 다음과 같다(우재현, 1999; Berne, 1972; Corey, 1991; Stewart & Johnes, 1987).

허용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부모가 하지 말라고 금지했던 일들을 하도록 허용한다.
보호
내담자의 반응에 지지해줌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보다 안전하게 새로운 자아를 경험하게 할 수 있게 한다.
잠재력
상담자가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자신의 모든 상담기술을 최적의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2) 조작

조작(operation)이란 상담기술로서 이 중 처음 네 가지는 단순한 치료적 개입기술이고 나머지 네 가지는 중재기술이다.

치료적 개입기술
질의
(interrogation)
내담자가 Ⓐ의 반응을 나타날 때까지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예: “네가 실제로 돈을 훔쳤니?”)
특별 세부반응
(specification)
내담자가 자신의 어떤 행동의 원인에 대해 반응을 보였을 때, 그 반응에 동의하는 상담자의 입장을 밝힘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그 반대의 사실을 분명하게 해 주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술이다.
직면
(confrontation)
내담자의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행동 간의 모순을 지적해 줌으로써 Ⓒ,Ⓟ그리고 혼합된 Ⓐ를 자유롭게 해 주기 위하여 사용되는 기술이다.
설명
(explanation)
상담자가 내담자에게에 가르치는 행동이다.
중재기술
예시
(illustration)
직면기술의 긍정적인 효과를 강화시킬 목적으로 성공적인 직면기술의 사용 다음에 상담자가 유머를 가지고 일화나 미소 혹은 비교 등의 방법을 이용하는 기술이다.
확립
(confirmation)
직면으로 인해 일단 없어졌던 내담자의 행동이 재발할 때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그가 아직 과거의 행동을 완전히 버리지 못했으니 더 열심히 노력하도록 강화해 주는 기술이다.
해석
(interpretation)
내담자의 행동 뒤에 숨어 있는 이유를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구체적 종결
(crystallization)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이제 게임을 할 필요가 없게 된 단계에 도달했다는 사실을 말해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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