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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엘리스(Albert Ellis)의 합리·정서·행동치료

심리학/상담심리학

by 쿠루미세상 2022. 3. 1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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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앨버트 엘리스는 합리·정서·행동치료(REBT)를 창안했다.

여기에서 인간의 ‘사고’(특히 비합리적인 신념)를 강조한다.

오늘은 이러한 엘리스의 REBT이론을 살펴보자.

 

구분
벡(Beck)
엘리스(Ellis) - 합리·정서·행동치료
공통점
인간관, 변화에 대한 개념, 기법 등에서 많은 공통점을 가짐
차이점
REBT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변화시킴에 있어서 논박하고 수정하는 고유한 접근법을 제시함

앨버트 엘리스(Albert Ellis, 1913 ~ 2007)

엘리스의 생애와 업적

- 1913년 9월 17일: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2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남

- 아동기 때 부모의 소홀한 양육, 나쁜 건강상태, 극도로 부끄러움을 느끼는 내성적인 성격 → 사회적 회피

- 12살 때 부모님 이혼

- 엘리스의 성장 배경을 살펴보면 그의 이론은 자신의 어린 시절 문제를 치유하기 위해 개발한 것임을 알 수 있음

- 대표적인 일화: ‘여성에게 다가가는 공포’ 극복하기

: 브롱크스(Bronx) 식물원에서 한 달 동안 100명의 여성에게 다가갔지만, 그중 단 한 명만이 데이트에 동의함. 그러나 그 한 명 마저도 약속시간에 나타나지 않았음 → ‘사회적 위험무릎쓰기 연습(Social risk-taking exercise)’은 긍정적 강화를 가져오지는 않았지만 이후에 노력을 지속하여 결과적으로 행동변화를 가져오게함

- 대학입학: 뉴욕 시립대 경영학 전공함

- 1943년: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임상심리학 석사학위 받음

- 1947년: 철학박사(임상심리학 전공)학위 받음

- 최초 근무지: 뉴저지 정신위생클리닉(New Jersey Mental Hygiene Clinic)에서 임상심리학자의 역할을 함

- 1955년: 인본주의와 행동주의를 혼합한 ‘합리치료(rational therapy)’를 고안하여 적용함

- 1961년: 자신의 이론 명칭 변경함, 합리치료 -> 합리정서 치료(rational emotive: therapy: RET)

- 1993년: 합리정서 치료 -> 합리·정서·행동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REBT)로 변경

- 매년 200여 개의 강연과 워크숍 그리고 REBT의 적용과 이론에 관한 50여 권의 책과 600편 이상의 논문 발표

(상담과 심리치료 분야에 가장 많은 저작을 남긴 사람 중 한 명)

- 엘리스는 총 세 번의 결혼생활을 함.

- 첫 번째 결혼: 결혼 취소 선언으로 종결 / 두 번째: 결혼한지 3년 후 종결 / 자녀는 없었음

- 이후 여러 번의 이성관계 역시 짧은 갈등 상황으로 종결됨

- 2004년: 50세 이후 호주 출신의 심리학자인 데비 조피(Debbie Joffee)와 결혼(세 번째 결혼)함

- 2007년 7월 24일: 오랜 투병생활 끝에 사망할 때까지 결혼생활이 지속됨

(출처: 강진령, 2009; 박경애, 1997).


< 목차 >

■ 엘리스의 생애와 업적

1. 인간관

2. 주요 개념

1) REBT의 정의

2) 적응적 정서와 정서장애

3)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의 차이

4) 비합리적 사고의 요소

5) 비합리적 신념체계의 체득과정

6) 비합리적 신념과 사고과정

7) ABCDE 모델

3. 상담이 목표와 과정

4. 상담의 기법

5. 접근과 적용 및 공헌점


1. 인간관

① 인간은 선천적으로 이중적 존재다. (합리적이면서 동시에 비합리적인 신념을 만들어냄)

② 인간은 비합리적 사고의 결과로 정서적 문제를 스스로 만들어 내는 존재다.

③ 인간은 자신의 인지 · 정서 ·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존재다.

④ 인간은 왜곡되게 생각하려는 생리적 · 문화적 경향성이 있기 때문에 자신을 방해하는 존재다.


2. 주요개념

1) REBT의 정의

- 인간을 이루는 세 가지 핵심 영역인 합리·정서·행동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인지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

 

2) 적응적 정서와 정서장애

- 비합리적 사고가 불안, 우울 또는 분노를 유발하지만 합리적 사고는 걱정, 슬픔, 곤란함 등을 유발시킨다고 가정한다(부정적인 감정의 표현이 정신 병리의 증거는 아니다).

- 불안, 우울, 분노, 죄책감, 소외감 등과 같은 정서는 삶의 초기에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 비합리적·비논리적 사고와 부정적·독단적·비논리적 자기 진술의 반복을 통해 형성된 자기 패배적 신념체계에 의해 발생·유지된다(강진령,2009).

 

 

 

3)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의 차이

특성 사고
합리적 사고
비합리적 사고
논리성
논리적으로 모순이 없다.
논리적으로 모순이 많다.
현실성
경험적 현실과 일치한다.
경험적 현실과 일치하지 않는다.
실용성
삶의 목적 달성에 도움이 된다.
삶의 목적 달성에 방해가 된다.
융통성
융통성이 있고 유연하다.
절대적·극단적이고 경직되어 있다.
파급효과
적절한 정서와 적응적 행동에 영향을 준다.
부적절한 정서와 부적응적 행동을 유도한다.

출처: 박경애(1997), p. 75.

 

4) 비합리적 사고의 요소

- 비합리적 사고의 요소에는 ① 당위적 사고, ② 과장적 사고, ③ 좌절의 불포용, ④ 인간 가치의 총체적 비하가 있다.

① 당위적 사고(demandingness): 요구에 의한 표현, ‘must', 'should', 'ought', 'have to' 등으로 표현

(종류: 자신에 대한 당위 / 타인에 대한 당위 / 세상에 대한 당위)

[ 당위적 사고의 예시 ]
- 자신에 대한 당위: 나는 반드시 일을 훌륭하게 끝내서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아야해. 그렇지 않으면 나는 보잘 것 없는 하찮은 인간이 될거야.
- 타인에 대한 당위: 다른 사람은 나에게 반드시 공정하게 대해야해. 그렇게 하지 않으면 난 못 참아.
- 세상에 대한 당위: 모든 일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야해. 그렇지 못하면 나는 끔찍한 세상에서 살아갈 수 없어.

② 과장적 사고: 현실을 훨씬 더 과장해서 생각하는 것

③ 좌절의 불포용(Frustration intolerance: FI): 인간의 한계를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인간이 할 수 있는 일 vs 할 수 없는 일)

④ 인간 가치의 총체적 비하: 자신의 잘못된 한 가지 행동에 자기 가치 또는 타인가치를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경우

(예시: "나는 이번 시험에서 성적을 낮게 받았어." 라고 말해도 되는 것을 "시험을 못 쳤으니 나는 아무 나쁜 사람이야".라고 말함)

 

 

5) 비합리적 신념체계의 체득과정

① 인간은 생득적으로 비합리적 사고를 지닐 수 있는 경향성이 있다.

② 어린 시절에 부모나 사회가 교육시킨 것이다.

③ 사회나 부모의 가치를 옳은 것으로 수용하여 자기의 것으로 받아들임으로써 굳게 체득된다고 본다.

- 이러한 것들은 자기 교화(self-indoctrination)내지 내재화의 과정이 이루어진다.

 

6) 비합리적 신념과 사고과정

- 비합리적 신념은 실제적으로 고정되고 비합리적인 도식(schemata)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 도식은 자연/당위적 세계 그리고 그러한 세계에서 좋고 나쁨이 무엇인지에 대한 예상들의 집합이다.

 

7) ABCDE 모델 ★★★

- ABCDE모델은 엘리스 성격이론의 핵심이다.

- 인간이 비합리적 신념으로 인해서 부적응적인 정서와 행동에 고착되는 것을 잘 설명한다.

< ABCDE 의미 >

■ A(activating events): 선행사건

■ B(belief system): 사고나 신념

■ C(consequence): 결과

■ D(dispute): 논박

■ E(effect): 효과


3. 상담목표

1) 상담목표

- 내담자의 인지적 오류와 왜곡을 수정하여 신념체계를 변화시키고 내담자에게 정서적·행동적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2) 상담과정

- REBT는 신념을 확인, 평가, 논박, 수정하는 데 ABCDEF로 표현되는 12단계의 구조화된 형식을 사용한다.

1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문제점을 질문한다.
2단계
문제점을 규명한다.
3단계
부적절한 부정적 감정을 알아본다.
4단계
선행사건(A)을 찾아내고 평가한다.
5단계
이차적 정서 문제를 규명한다.
6단계
신념체계(B)-결과(C)의 연관성을 가르쳐 준다.
7단계
비합리적 신념(iB)을 평가·확인한다.
8단계
비합리적인 신념(iB)와 결과(C)를 연관시켜 비합리적 신념을 확인 시킨다.
9단계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한다.
10단계
합리적 신념체계를 내담자가 학습하고 심화하도록 한다.
11단계
새로 학습된 신념체계를 실천에 옮기도록 내담자를 격려하고 연습시킨다.
12단계
합리적 인생관을 확립하게 한다.

 

3) 상담자의 역할

-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상담목표를 서로 합의해서 설정해야 하는 관계이다.

- 상담자는 파급효과가 큰 문제를 상담 초기에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내담자가 빨리 해결하고 싶어하는 문제에 우선순위를 두고 실현가능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4. 상담기법

- 상담기법으로는 인지적 기법, 정서적 기법, 행동적 기법이 있다. 그 중 인지적 기법과 행동적 기법을 더 강조한다.

(1) 인지적 기법: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인지적 과제주기, 내담자의 언어 변화시키기, 유추 등

(2) 정서적 기법: 합리적 정서 상상, 부끄러움 제거 연습, 감정적 언어 사용 등

(3) 행동적 기법: 보상기법, 역할연기, 활동과제 부과 등


5. 접근과 적용 및 공헌점

 

- 인지-행동적 접근의 기본적인 가정을 두고 불안, 적개심, 성격장애, 정신장애, 우울증 등의 처치에 폭넓게 적용된다.

- 성, 사랑, 결혼, 아동의 육아, 청소년, 사회적 기술훈련과 자기관리 등에도 적용되어 왔다.

- 사람들의 사고, 감정 및 행동 변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어 왔다.

출처

https://blog.naver.com/chomchom64/222451152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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