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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 발달] 마르시아(Marcia)의 자아 정체감 지위 4가지 범주

심리학/발달심리학

by 쿠루미세상 2023. 6. 24.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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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Erickson)은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 과업 '자아정체감'이라고 봄.

이때의 청소년은 "나는 누구인가?"대한 의문을 가지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 자신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하게됨. 이 단계의 심리적 위기를 극복하면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이 발달하고 그렇지 않으면 부정적인 정체감을 형성하게 됨.

*자아정체감? 자신의 성격, 취향, 가치관, 능력, 관심, 인간관, 세계관, 미래관 등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그러한 이해가 지속성과 통합성을 가지고 있는 상태(= 통합적 자아정체감)

이러한 관점에서 마르시아(Marcia, 1980)는 에릭슨의 이론을 발전시켜 정체성 지위(status of identity)① 정체감 성취 ② 정체감 유예 ③ 정체감 유실(상실) ④ 정체감 혼란(혼미) 총 4가지로 구분함.

가장 바람직한 지위상태: ① 정체감 성취 ② 정체감 유예


Marcia의 정체성 지위 (4가지)


구체적인 특징

① 정체감 성취

  • 정체감 성취한 청소년은 현실적이고 대인관계가 안정적임
  • 연령 수준에 맞는 무엇인가 전념하도록 격려해줘야함
  • 다양한 인물의 사례, 다양한 가치, 문화 체험, 교사나 성인의 모델링 도움됨

② 정체감 유예

  • 삶의 목표, 가치에 대해 의문을 갖고 대안을 탐색하나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
  • 적극적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하는 특징이 있음
  • 이때의 청소년은 정게감 성취를 위한 과도기적 단계로 시간 지나면 정체감 확립되는 경우가 많음

③ 정체감 유실(상실)

  • 자신에 대한 탐구 보다 다른 사람의 가치에 따라 그대로 받아들임
  • 위기 경험 없이 쉽게 의사결정하는 것이 특징임
  • 예시: 다른 사람이 장래희망이 뭐냐고 물으면 선생님이라고 답함. 그 이유에 대해 물어보면 "부모님이 선생님 되기를 원하세요." 혹은 "부모님이 선생님이라서요." 라고 말함.

정체감 혼미(혼란)

  • 위기 경험 없고 직업이나 어떠한 일에 대해 의사결정을 하지 않음. 여기에 대해서 관심없음
  • 이는 어릴 적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없어나 부모로부터 거부당한 경우가 많고, 낮은 자아존중감, 혼돈과 공허감을 느낄 수 있음
  • 그대로 방치하면 부정적 정체감으로 가게 될 위험이 있음

출처

https://blog.naver.com/chomchom64/223128554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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