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표를 통해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를 외우자.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Congnitive Developmental Theory)
단계
|
연령
|
주요 특징
|
감각운동기
|
출생 ~ 2세
|
- 감각과 운동을 통한 인지구조 발달
- 반사행동에서 목적을 가진 의도적 행동으로 발전
- 대상영속성개념 습득
|
전조작기
|
2 ~ 7세
|
- 언어, 상징과 같은 표상적 사고능력의 발달
- 중심화: 자아중심적 언어와 사고
- 직관적 사고와 전인과성 사고
|
구체적 조작기
|
7~11세
|
- 구체적 경험중심의 논리적 사고 발달
- 보존개념의 획득
- 유목화와 서열화 가능
|
형식적 조작기
|
11세 이후
|
- 추상적 상황의 논리적 사고 가능
- 명제적, 가설연역적 추리 가능
- 조합적 추리 가능
|
인지발달의 대표적인 학자 Jean Piaget(1896~1980)
스위스의 심리학자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은 인지발달에 매우 큰 영향을 주었다.
피아제는 인지가 조직화, 적응, 평형화라는 선천적 경향성을 통해 발달된다고 보았다.
< 주요 용어 >
ⓛ 조직화(organization): 지식을 일관성 있게 체계화 혹은 범주를 만드는 경향성
② 적응(adaptation): 환경에 맞게 조정하는 경향성
③ 평형화(equilibration): 현재의 인지구조와 새로운 정보 간의 균형을 회복하려는 경향성
④ 도식(schemes): 사고와 행동의 조직화된 형태의 인지구조
⑤ 동화(assimilation):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도식으로 이해하는 과정
⑥ 조절(accommodation):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는 과정
참고문헌
신명희 외(2017). 발달심리학 2판. 서울: 학지사.
[발달심리학] 유아기(2~6세) - 개념, 인지 발달적 특징, 발달 놀이 (0) | 2024.02.14 |
---|---|
[발달심리학] 유아기(2~6세) - 개념, 신체발달적 특징, 발달 놀이 (1) | 2023.10.13 |
[청소년기 발달] 마르시아(Marcia)의 자아 정체감 지위 4가지 범주 (0) | 2023.06.24 |
[발달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6단계 (0) | 2023.01.25 |
[성인발달] 베이런트(Vaillant)의 이론 - 방어기제 수준 (0) | 2023.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