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질환백과] 암 종류(정의) 1편 (ㄱ ~ ㄴ)

본문

728x90
반응형

※ 미리 안내드립니다. ※

본 정보는 진료를 대신할 수 없고, 보건 전문가의 조언을 대체하지 않으며, 법적으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 암이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암은 악성종양 또는 악성신생물을 의미한다. 암은 처음 암이 생겼던 장기의 이름을 붙인다(예: 난소에 처음 발생한 암은 난소암, 자궁에서 처음 발생한 암은 자궁감, 혈액에서 시작한 암은 혈액암 등).

일반적으로 암의 종류는 93가지 있다. 모두 다 담기는 힘들 것 같아 가나다 순으로 좀 나누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예방, 진단, 치료의 세부내용이 궁금하다면 해당 암명칭 아래의 사이트 클릭해서 확인 하도록 하자.

 

 

 

암 종류 1편 (ㄱ~ㄷ)

1. 가성점액종(pseudomyxoma)

가성점액종(위 점액종)이란 끈끈한 성질이 있는 액체를 포함한 성질의 암 덩어리가 터져서 발생한 점액이 복강 내에 차서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 복강 내에 발생하며 심한 복통을 유발하지는 않으나 복부 팽만감, 영양실조를 일으키거나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7573253

2. 간내 담도암(Cholangiocarcinoma)

출처: 서울아산병원

간내 담도암(담관악성종양, 담관암종, 담도암) 담관에서 발생하는 암 입니다. 담관은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을 십이지장으로 보내는 관입니다. 담즙은 간세포에서 만들어져 간 외부로 나오며, 십이지장의 유두부를 통해 배출됩니다. 담관은 간 속을 지나는 간내 담관과 간을 벗어나 십이지장까지 이어지는 간외 담관으로 나뉩니다.

출처: 서울아산병원

담관에서 발생한 암은 해부학적 위치에 따라 간내 담관암(20~25%), 간문부 담관암(50~60%), 원위부 담관암(20~25%)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담관세포에 발생한 선암종이 담관암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체중 감소, 피곤함, 식욕 부진, 오심,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우상복부 또는 심와부에 국한되지 않는 뚜렷한 통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간혹 십이지장이나 대장의 폐색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3293

3. 간모세포종(Hepatoblastoma)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간모세포종'

간모세포종은 소아의 간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입니다. 주로 간의 우엽에서 발생하며 대부분 3세 미만의 어린 소아에서 발생합니다. 간모세포종은 소아의 간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한 종양으로, 소아 간 종양의 50~60%가 악성 종양인데 그 중에서 약 65%를 차지하는 종양입니다. 간모세포종의 조직형은 크게 상피형과 혼합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두 조직형은 더욱 세부적인 아형으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아형들중 한 가지 아형만이 발현되는 경우는 드물고 대개 두 가지 이상의 아형이 혼재되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8676000

4. 간암(Hepatocellular carcinoma)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간암'

간암(간세포암)이란 간을 이루고 있는 간세포에서 생겨난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즉, 간을 이루고 있는 간세포에서 생겨난 악성 세포가 무한정 증식을 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간 전체 및 간 밖으로 퍼져 생명을 잃게 되는 질환입니다. 간암은 초기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간혹 우상복부 통증, 체중 감소, 복부 종괴 등의 비특이적인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며, 간암이 진행된 경우에는 황달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0463

5. 갑상선암(Thyroid cancer)

출처: 국립암센터

갑상선암(갑상선 종양)은 암의 모양 기원세포, 분화정도에 따라 유두암, 여포암, 수질암, 미분화암, 역형성암으로 나뉩니다. 갑상선 유두암은 갑상선 암 중에서 가장 흔한 종류림프계를 따라 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체 갑상선암 중 70% 정도를 차지하며 30~50대에 많이 발생하며 특히 남성보다 여성에게 3배 정도 많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갑상선 안에 한 개의 몽우리로 발견되며 갑상선종이 동반된 경우에는 여러 개의 결절로 발견됩니다. 비교적 치료에 잘 반응하며 예후도 좋습니다. 갑상선 암은 손으로 만져지는 경우보다 초음파 등의 검사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암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목의 다른 구조물을 눌러서 음식을 삼키기 힘들거나 호흡이 곤란하거나 쉰목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amsunghospital.com/dept/medical/diseaseSub01.do?CONT_SRC_ID=09a4727a8000f399&CONT_SRC=CMS&CONT_ID=2038&cPage=1&CONT_CLS_CD=001020001010&DP_CODE=CIC&MENU_ID=004027015&SW=%EA%B0%91%EC%83%81%EC%84%A0%EC%95%94&TAB=DIS_NM&CONT_CLS_CD=001020001

6. 결장암(Colon cancer)

출처: 암이란 칼럼

*대장(Colon) → 직장(Rectum) → 항문(Anus)

결장암(대장암, 대장악성종양, 대장암종, 대장의 악성신생물)이란 대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결장에 생기는 암 입니다. 대장암은 대장 점막이 있는 대장이나 직장의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S상 결장과 직장에서 가장 자주 생깁니다. 초기 대장암 환자들은 다른 고형암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별다른 자각 증세를 느끼지 못합니다. 진행암의 경우 70% 이상의 환자들이 증상을 느낍니다.

 

[우측 대장암의 증상]

소화 장애, 혈변(특히 검은색 변), 복통, 전신 무기력, 어지러움, 빈맥, 숨이 차는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외에 체중이 감소하거나 우측 복벽에 암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좌측 대장암의 증상]

대장이 비교적 가늘고 소화물이 잘 정체되어 배변과 관련된 증상이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혈변(핏덩어리 또는 선혈이 섞인 변), 배변 습관의 변화, 잔변감, 변 굵기 감소, 점액 변,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외에 체중이 감소할 수 있으며, 직장과 마주하고 있는 방광이 눌리면서 배뇨가 불편해지기도 합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amc.seoul.kr/asan/mobile/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0461

7. 고환암(Tumors of testis)

 
 

출처: 서울아산병원

고환 종양은 고환에 발생하는 종양입니다. 주증상통증 없이 서서히 커지는 단단한 무통성의 결절이 고환에서 만져지는 것입니다. 약 10%에서는 고환 내 출혈이나 경색으로 인한 급성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일부 고환암은 여성형 유방을 보이며, 특히 융모암인 경우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2609

8. 골수이형성증후군(Myelodysplastic syndrome, MDS)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골수이형성증후군'

골수이형성증후군(골수형성이상증후군)이란 골수의 증식과 구성 세포들의 이형성, 비효율적인 조혈을 특징으로 하는 비정상적인 조혈모세포로부터 유래된 혈액 질환이며, 골수이형성증후군은 백혈병과 마찬가지로 골수에서 발생하며 진행하게 되면 말초혈액으로 퍼져 전신으로 가게 됩니다. 이러한 특징을 갖는 여러 종류의 질환들을 통칭하는 질환으로 60세 이상 고령에서 많이 발생하는 노인성 질환입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cancer.snuh.org/info/classification/list1.do?searchType=&tab=1&seq_no=16

9. 교모세포종(glioblastoma)

출처: 서울아산병원

교모세포종은 교모세포종은 뇌 조직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신경교세포에서 발생하는 종양입니다. 성인에서 가장 흔한 일차성 뇌종양으로 WHO 뇌종양 분류 4등급의 가장 흔한 악성 종양입니다. 진단 후 치료를 하지 않으면 3-6개월 내에 사망하고 각종 치료방법을 모두 동원하더라도 평균 생존기간이 12-14개월인 악성도가 매우 높은 질환입니다. 교모세포종의 증상은 두통, 구토, 어지럼증, 인격과 지적 기능의 장애 및 간질 등이 나타납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amc.seoul.kr/asan/mobile/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3625

10. 구강암(Oral Cancer, oral cavity cancer)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구강암(구강저암, 설암, 치은암, 협부암) 입 안에 생기는 암 입니다. 입술, 혀, 뺨의 안쪽 표면, 경구개(입천장의 앞부분), 잇몸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강암은 대부분 편평세포암종으로, 구강 표면세포의 성장이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종양이 성장하면서 덩어리나 궤양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얗거나 변색된 표층의 패치 형태로 나타나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여자보다는 남자에게 흔하며 50~60대에 많이 발견됩니다. 하지만 30세 이전의 젊은 연령에서도 종종 발생합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2564

11. 구순암(carcinoma of the lips, cancer of lip)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구순암입술에 발생하는 암을 말합니다. 90% 이상이 아랫입술에서 발생하며 윗입술과 구순 교차(labial commissure,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만나는 곳) 부위는 드물게 발생합니다. 병리조직 소견으로는 편평세포암(squamous cell carcinoma)이 대다수이며, 이외에 우췌상암(verrucous carcinoma), 방추세포암(spindle cell carcinoma), 기저세포암(basal cell carcinoma), 흑색종 및 타액선 기원의 암종 등이 발생하며 드물게 육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백인에서 햇볕에 장기간 노출된 경우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색인종에서는 비교적 드물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양의 통계에 따르면 구순암이 많이 발생하는 성별은 남성에서 많으며 50세 이후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7408109

12. 구인두-편도암(HPV 관련)

출처: 한국일보

구인두암은 연구개, 목젖, 편도, 편도 높이에 위치하는 혀기저부에 발생하는 암 전부를 의미합니다. 과거부터 잘 알려져 있던 구인두암의 주요 위험인자로는 흡연과 음주, 불량한 구강위생을 들 수 있습니다. HPV(Human papillomavirus)는 자궁경부암의 원인 바이러스로 잘 알려져 있는데, 자궁 외의 다른 부위에도 암을 유발하며 이 중 46%가 구인두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PV 양성 구인두암은 HPV 음성 구인두암에 비해 30~50대의 비교적 젊은 연령에서 빈발하고, 구강성교에 의해 성기로부터 바이러스가 옮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8723939

13. 구인두-하인두암(HPV 비관련)

출처: 영남대학교병원

구인두-하인두암(HPV비관련)은 인두 부위의 점막에서 악성종양이 발생하는 경우에 인두암이라고 합니다. 주로 점막부위(상피세포)에서 발생하므로, 대부분 상피암의 조직학적 형태를 보입니다. 인두암은 비인두, 구인두 및 하인두별로 조직학적 특성에 따라 그 분류를 달리합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8723940

14. 균상식육종(Mycosis Fungoide·MF)

출처: 메디업

균상식육종은 피부 림프종의 대표적인 질환으로 말초 T 림프구에서 기원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양한 모양의 반이 발생해 수년간 지속되다가 악성세포가 증식하면서 병변이 단단해지고 여러 모양의 판, 결절, 홍색피부증이나 종양으로 진행됩니다. 균상식육종에는, 파제트모양그물증, 모낭형, 육아종형 등 여러 변형이 있습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3485

15. 급성림프구성백혈병(Acute lymphoblastic leukemia)

 

출처: 구글 이미지, '급성림프구성백혈병'

백혈병은 우리 몸의 조혈 기관인 골수의 정상 혈액세포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암세포로 전환되어 증식하면서 생기는 병입니다. 급성림프구성백혈병 림프구계 백혈구가 악성 세포로 변하여 골수에서 증식하고 말초 혈액으로 퍼지는데 간, 비장, 림프계, 대뇌, 소뇌, 척수 등을 침범하는 질병입니다. 대개 골수나 말초혈액에 림프아세포가 20%이상 차지하는 경우를 림프구성백혈병으로 정의합니다. 급성림프구성백혈병은 B세포(전구 B세포 종양, 전구 B 세포 림프아구성 백혈병/림프종), T세포(전구 T세포종양, 전구 T림프 아세포성 림파종/백혈병)으로 분류됩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3533

16. 급성골수성백혈병(Acute myeloid leukemia)

출처: 서울아산병원

급성백혈병은 조혈모세포가 악성 세포로 변하여 골수에서 증식하여 말초 혈액으로 퍼져 나와 전신에 퍼지면서 간, 비장, 림프선 등을 침범하는 질병입니다. 급성백혈병은 백혈병 세포의 종류에 따라 급성골수성백혈병과 급성 림프성 백혈병으로 나뉩니다. 급성골수성백혈병은 가장 흔한 형태의 백혈병입니다. 주로 성인에게 발병하며, 나이가 많을수록 발병률이 증가합니다(평균 진단 연령 60대 후반).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amc.seoul.kr/asan/mobile/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779

17. 기저세포암(Basal-cell carcinoma, BCC)

 

출처: 구글 이미지, '기저세포암'

기저세포 암종은 표피 및 그 부속기 기저부의 비각질화 세포에서 유래한 암 입니다. 이는 국소적으로 침윤하며 매우 드물게 전이됩니다. 기저세포 암종은 편평세포암과 함께 가장 흔한 비멜라닌종 피부암입니다. 기저세포 암종의 주요 원인은 오랜 기간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amc.seoul.kr/asan/mobile/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2466

18. 난소상피암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난소상피암(난소암)은 난소에서 발생하는 암을 가리키며 발생하는 조직에 따라 크게 상피세포암, 배세포종양, 그리고 성삭기질종양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적 증상은 복통, 복부팽만감, 복부팽대, 복강내 종괴, 비정상적인 질출혈, 빈뇨, 배뇨곤란, 대하증(여성 생식기에서 나오는 분비물), 오심, 구토, 변비, 요통 등이 있습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3581

19. 난소생식세포종양(Ovarian germ cell tumors)

 

출처: 메디업

난소생식세포종양이란 난소의 난자를 만드는 세포(원시생식세포)에서 유래하는 종양이며, 악성도에 따라서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으로 나뉩니다. 발병연령은 비교적 생식기의 발육이 활발한 젊은 연령층이나 가임연령층에서 많이 나타나며, 악성이라도 항암화학요법에 잘 치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혈, 괴사, 난소의 피막 팽창 등과 동반된 아급성 골반통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골반 종괴는 방광이나 직장을 압박하여 빈뇨, 변비 등을 나타내기도 하며, 초경 시기에는 월경 불순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3605

20. 남성유방암

출처: 국립암센터

남성 유방암이란 남성의 유방 내에 생기는 종양으로 유방 내에만 머무는 양성 종양과는 달리 종양이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현재 . 보통 한쪽 유방에서 발생하고 증상은 통증이 없는 단단한 혹이 만져지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증상으로는 혈성 유두 분비물, 유두 수축, 유두나 피부 궤양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3629&menu_seq=3632

21. 뇌종양(Brain tumor)

출처: 서울아산병원

뇌종양이란 뇌와 뇌를 둘러싸고 있는 뇌척수막에서 생기는 종양을 말합니다. 뇌종양은 양성과 악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뇌종양의 증상으로는 두통, 구통, 팔/다리 마비, 간질발작, 시력장애, 안면신경 마비, 청력소실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장장애, 배변/배뇨장애, 정신장애, 운동장애, 언어능력의 장애 등으로도 도나타날 수 있습니다.

◎ 양성 뇌종양

성장 속도가 느리며 주위 조직과의 경계가 뚜렷합니다. 양성 뇌종양은 수술 이외의 다른 치료 없이 완치되는 경우가 흔하며, 대부분 천천히 자라기 때문에 수술하지 않고 경과를 관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양성 뇌종양도 완치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뇌간이나 척수와 같은 특정 부위에 생긴 종양은 수술로 제거할 수 없습니다. 또 크기가 작더라도 생명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뇌와 척수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조직학적으로는 양성이지만, 임상적으로는 악성과 같습니다.

◎ 악성 뇌종양

악성 뇌종양은 뇌암이라고도 하며, 성장 속도가 빠르며 주위 조직으로의 침투 능력이 강합니다. 이에 따라 정상 뇌 조직으로 침윤되고 정상 뇌 조직과의 경계가 불분명하여 치료가 어려운 편입니다. 악성 뇌종양은 주변의 정상 뇌 조직을 빠른 속도로 파괴합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3653

22. 뇌하수체선종(pituitary adenoma)

출처: 서울아산병원

뇌 조직 중 호르몬 분비를 담당하는 뇌하수체에 발생하는 모든 양성 종양을 의미합니다. 뇌하수체란 뇌의 정중앙부 하단에 위치한 신체기관으로, 주 기능은 다양한 호르몬의 분비 입니다. 증상으로는 시력저하, 시야감소 증상이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뇌척수액 흐름 방해를 통한 수두증(hydrocephalus)으로 인해 두통, 오심, 구토 및 보행장애가 나타나기도 하며, 종양이 주변 부위로 파급된 경우에는 복시, 안구 마비 등의 증상을 유발하게 되고, 전반적인 호르몬 분비의 감소로 인한 성선 기능 저하(성욕감퇴, 발기부전, 무월경 등), 갑상선 기능저하, 요붕증(소변의 양이 늘어 조절되지 않음)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064

23. 다발골수종(Multiple myeloma: MM, malignant plasma cell neoplasm)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다발골수종'

다발골수종(다발성 골수종)골수에서 면역체계를 담당하는 백혈구의 한 종류인 형질세포(Plasma Cell)가 비정상적으로 분화, 증식하여 발생하는 혈액암을 의미합니다. 다발골수종은 뼈를 침윤하여 녹임으로써 잘 부러지게 하며, 골수를 침범하여 이를 감소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의 수가 감소하여 감염, 빈혈,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 빈혈, 통증 등이 있으며, 이는 심장, 신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0474

24. 담낭·담도암

출처: 영남대학교병원 암치유센터

담낭암(Gallbladder cancer)담낭 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종(腺癌腫)이 대부분이어서, 담낭암이라고 하면 대개 담낭 선암종을 말합니다. 선암 외에도 미분화암, 편평상피세포암, 선극세포종 등이 있고, 드물게 유암종, 림프종, 간질 종양, 과립세포종, 악성 흑색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도암(담관암, Malignant neoplasm of bile ducts, Cholangiocarcinoma)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의 이동 통로인 담관에 발생한 암입니다. 간외 담도암은 발생 부위에 따라 상부(근위부), 중부, 하부(원위부) 담도암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적으로 담낭 및 담도암의 증상으로는 체중 감소와 피곤함,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상복부나 명치의 통증, 황달 등이 있고, 십이지장이나 대장의 폐색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8723938

25. 대장암(colorectal cancer)

출처: 영남대학교병원 암치유센터

대장암이란 대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대장은 소장의 끝에서 시작해 항문까지 연결된 긴 튜브 모양의 소화기관으로, 길이가 약 150cm 정도입니다. 보통 6m가 넘는 소장보다 훨씬 짧지만 폭이 넓어서 대장이라 부릅니다. 이 부위에서 발생하는 암이 대장암입니다. 대부분의 대장암은 대장의 점막에서 발생하는 선암이며, 이 외에도 림프종, 육종, 편평상피암, 전이성 병변(대장 이외의 다른 장기에서 시작되어 대장으로 전파된 암) 등이 있습니다.

[예방, 진단, 치료 목록 사이트]

https://yumc.ac.kr:8443/cancer/Content.do;jsessionid=4ABBECFE73CFABC4093380FDC63E710A?cid=info1020


출처

https://blog.naver.com/chomchom64/223234699570


/ 함께 보기 좋은 글 /

 

 

[질환백과] 암 종류(정의) 2편 (ㄹ~ㅂ)

※ 미리 안내드립니다. ※ 본 정보는 진료를 대신할 수 없고, 보건 전문가의 조언을 대체하지 않으며, 법적...

blog.naver.com

 

 

통계로 알아보는 '한국인 사망원인 TOP 10'

카드뉴스로 알아보는 한국인 10대 사망원인 올해 발표된 내용은 없으나 제일 최신을 찾아보니 작년임. 2022...

blog.naver.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