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1.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2. 진단기준
3. 원인
4. 치료
경계선 성격장애는 강렬한 애정과 분노가 교차하는 불안정한 대인관계를 특징적으로 나타내는 성격장애이다.
DSM-5 경계성 성격장애 진단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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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 자아상 및 정동의 불안정성과 현저한 충동성의 광범위한 형태로 성인초기에 시작되며 여러 상황에서 나타나고, 다음 중 5가지(또는 그 이상)를 충족한다.
1. 실제 혹은 상상 속에서 버림받지 않기 위해 미친 듯이 노력함(주의점: 5번 진단기준에 있는 자살 행동이나 자해행동은 포함하지 않음). 2. 과대 이상화와 과소평가의 극단 사이를 반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불안정하고 격렬한 대인관계의 양상 3. 정체성 장애: 자기 이미지 또는 자신에 대한 느낌의 현저하고 지속적인 불안정성 4. 자신을 손상할 가능성이 있는 최소한 2가지 이상의 경우에서의 충동성(예: 소비, 물질남용, 좀도둑질, 부주의한 운전, 과식 등)(주의점: 5번 진단기준에 있는 자살행동이나 자해 행동은 포함하지 않음) 5. 반복적인 자살행동, 제스처, 위협 혹은 자해행동 6. 현저한 기분의 반응성으로 인한 정동의 불안정(예: 강렬한 삽화적 불쾌감, 과민성 또는 불안이 보통 수시간 동안 지속되며 아주 드물게 수일간 지속됨) 7. 만성적인 공허감 8. 부적절하고 심하게 화를 내거나 화를 조절하지 못함(예: 자주 울화통을 터뜨리거나 늘 화를 내거나, 자주 신체적 싸움을 함) 9. 일시적이고 스트레스와 연관된 피해적 사고 혹은 심한 해리 증상 출처: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15). |
3. 원인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들은 흔히 어린 시절 충격적인 외상을 경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언어적 학대, 신체적 학대, 성적 학대, 부모 양육태만, 부모 상실 또는 이별 등).
*미성숙한 방어기제 사용(자아기능이 약화되어 있음): 분리, 투사, 투사적 동일시
1) 정신분석적 입장
2) 애착이론적 관점
3) 인지적 입장
경계성 성격장애 환자가 가지는 3 가지 독특한 내면적 믿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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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상에 대한 부정적인 믿음: " 세상은 위험하며 악의에 가득 차 있다."
2. 자신에 대한 믿음: "나는 힘 없고 상처받기 쉬운 존재이다." → 세상에 놓인 생각은 삶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불러일으키고, 이는 자신의 약점을 노출시키지 않기 위해 항상 주위사람들을 경계하게 되며 만성적인 불안과 위험신호에 대한 과민성을 가지게 됨 (타인에게 의존하고 매달리는 것) 3. 대인관계 속 두려움: "나는 원래부터 환영받지 못할 존재이다." |
이처럼 경계성 성격장애 환자들은 위의 박스내용과 같은 기저신념과 함께 인지적 오류를 통해 자신의 경험과 외부사건을 왜곡하여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음(예: 흑백논리적 사고, "다른 사람은 천사 아니면 악마다.")
4) 심리도식적 관점
5) 생물심리학적 관점
가장 일반적인 치료방법은 개인 심리치료이다.
치료자는 내담자의 불안정한 태도에 상관없이 일관성 있고 안정된 지지적 태도를 유지하고 치료적 관계형성에 노력해야한다.
1) 심리치료
① 현실 지향적 접근
② 사회기술 훈련
③ 입원 병동
④ 인지행동적 접근
치료적 개입 과정 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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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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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담자의 기본적인 믿음을 변화시키려 하기 보다 치료적 관계형성에 주력함 (라포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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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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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담자의 흑백논리적 사고 다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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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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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과 세상에 대한 부정적인 믿음을 지각하고 보다 긍정적인 믿음으로 변화시키도록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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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방법 >
⑤ 정신역동적 치료
3가지 치료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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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담자의 자아를 강화시켜 불안을 잘 인내하고 충동에 대한 통제력을 향상 시킴
2. 안정된 자기인식과 대인관계를 유도함 3. 중요한 사람과의 분리나 이별을 참아낼 수 있도록 함 |
⑥ 정신치료
* 목표: 기능을 향상 시키는 것(퇴행 막기)
* 전략: 치료자는 능동적이고 인간적인 태도를 가지며 문제에 대처 기술을 직접 가르치기
4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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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초기: 급성 증상 완화) |
- 치료자의 능동적 자세
- 환자(내담자)에게 만성적 학대의 후유증에 대해 교육 - 구체적으로 감정을 다루는 대 처 기술을 가르쳐서 자해 행동과 같은 비적응적 행동을 할 필요가 없도록 만듦 → 이 시기에는 치료자와 환자 사이의 동맹을 형성하여 믿음을 느끼고 조절감 을 얻게 하고 다시 학대받을까 하는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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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중기) |
- 치료자와 환자(내담자)와의 치료적 동맹을 유지
- 환자가 고통스러운 경험을 기억하고 그 기억을 감당하도록함 → 그리하여 기억을 재조립하고 통합하는 것을 도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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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말기) |
- 전통적인 분석자의 입장을 가짐
- 환자(내담자) 자신과 대인관계가 발달하도록 도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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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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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 파괴적인 행동이 자기를 보호하고 스스로를 달래는 능력에 치료의 초점을 둠
→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게 하려고 노력함으로써 환자를 무력 한 피해자의 위치에서부터 힘을 얻게 하고 발전시킬 수 있음 |
⑦ 변증법적 행동치료(dialectical behavior therapy: DBT)
변증법적 행동치료의 치료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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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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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의 문제행동을 진정시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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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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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외상경험을 정서적으로 충분히 처리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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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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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사람이 경험하는 일반적인 수준의 행복감과 불행감을 환자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 것
→ 이를 통해 위험행동이 줄어들고 자기신뢰감과 자기존중감 향상시킴 |
4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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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가 즐거움을 더 느끼도록 이끄는 것
(*통찰을 지향하는 심리치료가 효과적임) |
2) 약물치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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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수 (2021). 정서적 학대와 정서적 불안정성이 경계선 성격 성향에 미치는 영향: 단절
및 거절 도식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심리 연구와 실제, 7(1), 39-54.
변상규 (2022). 애착 이론을 통해서 본 애착유형의 특징과 불안정애착(D Type)으로 인한
경계선 성격장애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한국정신분석심리학회, 7(0), 33-73.
신민섭, 박은희, 최승원, 양재원, 장은진, 이영준, 유성진, ... 진주희 (2022). 임상 사례로 보
는 심리 진단 및 치료. 서울: (주)사회평론아카데미.
안창일 (2021). 사례로 보는 이상심리학(2판).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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