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발달심리학] 유아기(2~6세) - 개념, 인지 발달적 특징, 발달 놀이

심리학/발달심리학

by 쿠루미세상 2024. 2. 14. 19:36

본문

728x90
반응형

유아기의 인지발달에 있어서 Piaget는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라고 하였다. 전조작기는 2세~6세까지 지속되는데 이 시기 유아의 사고는 비논리적인 특징이 있다.

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인지적 성장이 빠르게 일어나는데, 영아 인지발달에 비해 가장 크게 차이나는 점을 '상징적 사고의 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은 유아기의 인지발달에 있어서 어떤 특징과 놀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 목차 >

1. 표상적 사고/상징적 사고

2. 중심화

3. 자기중심적 사고

4. 집단적 독백

5. 전인과성 사고

6. 주의집중 시간

7. 기억

8. 상위인지

9. 언어발달

10. 인지발달 놀이


 

표상적 사고/상징적 사고

representational thought

표상적 사고(상징적 사고)란 상징을 사용하는 대상을 마음 속에 그릴 수 있는 정신 능력을 의미한다. 유아는 상징적인 사고 능력이 생기면서 외부 세계를 표상하기 위해 상징(symbol)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베개를 가지고 아기라고 하며 자장자장~ 재우는 흉내를 내는데, 이때 유아는 베개를 진짜 살아있는 아기로 상징화 하는 것이다.

 

 

중심화

centration

유아는 사물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하지 못하고 한 가지 차원에만 초점을 두고 다른 특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향성을 의미한다.

 

 

자기중심적 사고

egocentrism

 

중심화의 한 형태로, 유아는 이기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닌 타인이 자신과 동일하게 생각하고 고느끼고 지각한다고 믿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조망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서 다른 사람의 입장이나 관점을 생각하지 못하고 모든 사람이 자기가 생각하는 것과 동일하게 생각한다고 믿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아는 자기가 밤에 잠을 자기 때문에 모든 동물이 밤에 잠을 잔다고 생각한다.

 

 

집단적 독백

collective monologue

집단적 독백이란 의미 전달은 안 되면서 자아중심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다.

유아는 서로 동시에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은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고 있는 현상을 집단적 독백이라고 본다.

 

 

전인과성 사고

precausal reasoning

전인과성 사고란 논리적으로 원인과 결과를 연결 짓지 못하는 사고이다. 유아는 시간적으로 가깝게 일어난 사건들을 관련짓거나 전혀 관련성 없는 사건을 을 연결한다.

예를 들어, 부모가 싸우는 것은 자신이 나쁜 생각을 했기 때문이라고 믿는다.

 

 

주의집중 시간

attention

유아들의 집중 시간은 짧고 쉽게 방해받는다. 주의집중(attention)능력은 유아의 기억이 이발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의 연령별 주의집중 시간은 다음과 같다.

연령별
주의집중시간
2 ~ 4세
2, 3분
3 ~ 5세
주의집중 능력이 현저히 증가함

유치원에서는 이러한 유아의 짧은 주의집중 시간을 고려하여 유아의 활동을 10~15분 마다 바꾼다.

 

 

기억

유아의 기억은 감정이나 욕구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유아는 흥미로운 일, 기쁘고 슬펐던 경험은 장기간 기억되는 특징이 있다.

 
연령별
기억과 행동적 특징
만 2세
- 친숙한 소리를 구별하여 말하거나 동요를 따라 부름
- 특정한 물건을 찾아올 수 있음
만 3세
- 얼마 전에 경험한 일을 이야기 함
- 친숙한 사람을 알아보고 인사할 수 있음
- 그림 속 있었던 물건을 기억함
만 4세
- 1년 전의 있었던 사실을 기억함
- 잘 알고 있는 동화를 보지 않고 이야기 가능
- 숫자 1부터 10까지 모두 외울 수 있음
- 다섯 개 정도의 동요를 외우고 부름

유아는 그림을 펼쳐놓고 그 그림을 전에 본 적이 있는지 기억해 내는 재인에 매우 유능하지만, 그림을 눈앞에 치우고 유아들이 봤던 그림을 설명해 보라고 하는 회상은 재인보다 부족한 특징이 있다.

○ 재인(recognition): 현재 경험하고 있는 것이 과거에 경험한 것과 같은지 알아냄

○ 회상(recall): 과거의 경험이 필요에 의해 다시 의식으로 떠오름

 

 

상위인지

metacognition

유아는 기억하는 방법과 전략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기억과 문제해결력이 발달하면서 자신의 사고과정을 되돌아본다. 자신의 사고 능력과 정신활동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을 '상위인지'라고 부른다.

유아에게 친숙한 상황에서 전략을 사용하도록 도와주고 전략을 사용하는 과정을 단순화시켜주면 전략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유아의 정신 상태에 대해 묘사하는 어휘력을 풍부하게 도와주는 것과 나이가 더 많은 형제자매나 또래와 어울리는 사회적 경험은 상위인지 발달에 도움이 된다.

 

 

언어발달

유아기에는 음절, 단어, 문장을 결함시키는 문법적 지식도 급속하게 발전한다.

연령별
언어적 특징
2 ~ 3세
- 450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하여 표현하고 이해함
4세
- 복잡한 문법을 이해함
- 주소와 생년월일을 이야기함
5, 6세
- 2,600 단어를 사용하여 말함
- 3만 단어 이상을 이해함 (모국어가 기본적으로 완성되는 시기)
- 거의 어른처럼 말함

 

인지발달에 도움되는 Tip

  • 유아의 흥미를 일으킬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반복을 시킨다.
  • 안정된 기분을 유지하게 한다.
  • 기쁨이나 슬픔과 같은 정서와 결합시켜 준다.
  • 기억의 규칙과 질서, 유의미성을 보여 준다.
  • 역할 놀이
  • 퍼즐놀이
  • 도미노 게임
  • 협동작품 꾸미기 (만 5세)
  • 모래놀이

 

/ 함께보기 좋은 글 /

 

[발달심리학] 유아기(2~6세) - 개념, 신체발달적 특징, 발달 놀이

유아기에는 여전히 신체적, 인지적, 심리사회적 발달이 진행중이다. 유아기 기준은 몇 세인지 그 개념에 대...

blog.naver.com

 

 

[발달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6단계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양심은 유아기에 형성되기 시작한다. 유아는 처음에는 성인에 의해 도덕성이 통제되...

blog.naver.com

 

 

[발달심리학] 프로이트(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자, 우리 쉽게 쉽게 가자구요~ 간략한 표를 통해 학습하자.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psychosexual...

blog.naver.com

 

 

[발달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씨... 심리사회적 위기랑 연령 외우기 힘들어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공부할 때 표로...

blog.naver.com

 

 

[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의 개념과 특징 및 발달단계

발달단계 그림 만들고 뿌듯해서 공유하겠다. 발달심리에 대해 함께 공부 스타트 하자. < 목차 > 1. ...

blog.naver.com

 

출처

https://blog.naver.com/chomchom64/223298645212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