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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심리학] 형태주의 학습이론(feat. Kohler의 실험, 통찰학습)

심리학/학습심리학

by 쿠루미세상 2022. 2. 27.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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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태(gestalt)주의 의미

- 형태주의는 '게슈탈트'(Gestalt)로도 불리며, 유기체가 환경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능동적으로 구조화하고 조직함으로써 형태를 구성한다고 봄

- 게슈탈트(Gestalt)는 전체, 형태, 모습에 대한 전체적인 지각현상을 의미

- 대상은 그 대상을 구성하고 있는 부분적 요소들의 단순한 합 그 이상의 전체적인 관계 또는 형태로 지각

- 형태주의는 사람들이 지각할 때 대상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자신들의 인지구조로 재조직하고 재구성하여 지각한다고 봄

- 형태주의에서 대상에 대한 지각현상은 주관적이므로 사람들은 더 친숙한 대상을 먼저 지각

 

2. 지각적 조직(perceptual organization)

- 지각 대상을 구성하고 있는 부분적 요소가 더 큰 단위, 전체 단위로 묶여져 의미 있는 대상으로 전환하는 지각현상

- 감각적 요소의 합을 단순히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요소 간의 배열관계에 따라 통합해서 지각

- 이 과정을 집단화(grouping)라 함

- 전경(figure)을 배경(ground)과 분리하고 나면, 우리는 집단화 원리들을 이용하여 전경을 의미있는 형태로 체제화

집단화(grouping)
근접성
공간상 가까운 자극 요소를 묶어서 하나의 의미 있는 형태로 지각하는 현상
유사성
모양, 크기, 색의 특징에서 유사한 자극끼리 한 집단을 이루어 하나의 의미 있는 형태로 지각되는 현상
대칭성
두 개의 선형이 대칭을 이루면 한 형태로 묶여 지각되는 현상
폐쇄성
선형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불안정한 도형을 완성된 형태로 지각하는 현상
연속성
단절되지 않은 방향으로 연결하여 지각하는 현상. 단절된 도형이 전체로서 조직화되기 때문에 연결된 그림으로 보임

 

3. 전경과 배경

- 감각대상 가운데 일부분만 지각할 때 지각의 대상이 되는 부분을 전경(figure)이라고 하고 지각 대상에서 제외된 부분은 배경(ground)

- 전경과 배경은 주의하는 순간에 결정, 주의가 주어진 대상은 전경이고 주어지지 않은 부분은 배경

- 일반적으로 대상에 대한 주의는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짐

-> 정리: 우리가 지각하는 대상은 전경, 지각하지 않는 대상은 배경.

 

4. 맥락효과

- 맥락효과는 감각대상을 관찰자의 심리 상태나 주변 상황과 맥락적 관계로 지각

- 동일한 대상도 주변 사태에 따라 다르게 지각됨

- 행동주의는 개인의 행동을 환경적 단서를 통해 분석하지만, 형태주의는 물리적 환경을 개인이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행동이 달라진다고 봄

-뇌까지 전달된 객관적 현실은 주관적 현실로 바꾼다. 즉, 심리적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5. 통찰설

- 콜러(Kohler)는 문제의 상황이 제시되면 그 상황에 있는 모든 자극을 전체적으로 지각하여 자극 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다고 설명

- 상황적 요소를 지각하여 자극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통찰(insight)를 통해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한 번에 문제 해결

볼프강 쾰러(Wolfgang Köhler,1887~1967)

- 독일의 심리학자로 형태주의 학파의 대표적 인물임.

- 쾰러는 1913년에 카나리아 제도의 테네리페섬에서 6년간 머물며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말하는 자극-반응의 연합에 의한 학습을 거부하고, 침팬지의 문제 해결능력을 알아보는 실험을 통해 '통찰'(insight)학습을 연구했음.

1) Kohler(쾰러)의 실험

 
- 지능이 우수한 침팬지 술탄의 우리 속에 짧은 여러 개의 막대기를 놓음.
- 우리밖에는 긴 막대기와 과일이 있음. 처음에는 짧은 막대기로 과일 바구니를 가져오려고 했으나 실패하고 여러 노력을 했으나 실패.
- 침팬지는 한참 동안 우두커니 바라보더니 갑자기 짧은 막대기를 이용해 긴 막대기를 끌어온 뒤 그 긴 막대기를 이용해 과일 바구니를 당겨옴
- Kohler는 침팬지는 모든 상황을 파악하고 순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한 것이라고 설명.
인지적 시행착오는 통찰이 발생하기 전 마음으로 시행해 보는 정신적 시연

2) 통찰

- 통찰: 전체적인 상황 속에서 문제를 순간에 해결하는 것, 이와 같이 자극 간의 관계를 발견하는 능력이 통찰

- 통찰학습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 상황에 있는 요소를 탐색하고 요소 간의 관계를 발견. Thorndike의 시행착오처럼 점진적이지 않고 순간적으로 일어남.

- 통찰이론에서 학습은 학습장면의 전체적인 형태를 구성하는 요소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3) 통찰에 필요한 조건

- 통찰은 일상적인 문제 해결에 필요한 능력

- 통찰은 자극의 전체적인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 가능

- 통찰능력은 오랜 시간에 걸쳐 많은 문제를 다루고 해결하는 경험에서 나옴

- 통찰은 순간에 떠오르는 ‘아하’의 경험이지만 자극의 관계를 지각할 수 있는 지적 준비가 없으면 일어나지 않음

지식은 통찰을 가능하게 하며 통찰능력을 높임

- ★ 사전지식의 중요성

 

6) 통찰학습의 특징

① 통찰을 통한 문제 해결은 문제 상황에 배열된 요소를 전체적으로 지각하고 그 요소 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가능

② 통찰을 통해 해결한 방법은 반복적으로 연습하지 않아도 오래 유지되고 쉽게 재연됨

(시행착오이론은 반복적인 행동시여이 이루어져야 그 행동이 유지, 강화)

③ 통찰은 어떤 특수한 상황에만 적용되는 문제 해결능력을 의미하지 않고, 문제 상황이 바뀌어도 그에 따라 새로운 관계를 지각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통찰과 문제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음

​출처

https://blog.naver.com/chomchom64/22265927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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