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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심리학] 파블로프(Pavlove)의 조건반사

심리학/학습심리학

by 쿠루미세상 2022. 1. 23.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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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블로프(Pavlov)라고 하면 '파블로프의 개' 가 떠올릴 것이다.

그는 초기 연구에서 타액반사, 동공반사, 무릎반사와 같은 자율신경계의 반사반응이 자극에 의해 학습되는 과정을 실험했다.

이러한 자극과 학습은 조건반사와 관련이 되어 있다.

 

따라서 오늘은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의 원리와 개념이 어떻게 활용이 되는지에 대해 함께 알아볼 것이다.

 

< 목차 >

1. 실험상황

2.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

3. 자극과 반응

4. 그 외 주요개념

5. 학습장면에서의 조건화

6. 학교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조건화 하는 반응


 

Ivan P. Pavlov(파블로프, 1849 - 1936)의 연구실

실험상황

강아지의 타액분비를 조건화 시키기.

[ 세 가지 필요한 요소 ]

무조건 자극
(unconditionaed stimulus: US)
유기체로부터 자연적이고 자동적인 반응 인출
무조건 반응
(unconditional response: UR)
무조건 자극에 의해 인출되는 자연적이며 자동적인 반응
조건 자극
(conditional stimulus: CS)
중성자극(neutral stimulus: NS), 유기체로부터 자연적이고 자동적인 반응을 인출하지 않음
[ 실험 상황 ]
- 파블로프는 강아지가 음식을 먹는 동안이나 음식을 먹기 전에 타액을 분비하며, 또한 음식을 보거나 음식을 주는 실험자의 발자국 소리에 대해서도 타액 분비하는 것을 관찰
- 음식을 주기 직전에 타액분비와 관계없는 자극인 종소리를 들려주는 것을 반복했더니 음식 없이 종소리만 제시해도 타액분비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

근접성
(contiguity)
- 시간적인 동시성으로 동시조건 반응(simultaneous conditioned response)이라고도 함
- 2개 이상의 감각(종소리, 음식)이 동시에 발생하여 자극 간에 근접성이 있을 때 두 자극 간의 연합이 잘 이루어짐
- 언어학습의 경우 아동에게 강아지, 소, 말의 그림과 글씨를 동시에 보여 주면서 글씨를 읽어 주면 문자만 제시해도 ‘강아지’, ‘소’ 라고 읽을 수 있음
강도
(intensity)
- 무조건 자극에 대한 무조건 반응이 조건 자극에 대한 반응보다 완전하게 클 때 적용
- 음식에 대한 타액분비 반응이 종소리에 대해 강아지가 놀라는 반응보다 훨씬 강력해야 조건화 일어남
일관성
(consistency)
- 조건화 과정에서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이 완전하게 결합할 때까지 무조건 자극과 함께 제시되는 조건되는 조건 자극이 동일한 자극이어야 함(조건화 과정에서 종소리가 다른 소리 자극으로 바뀌어서는 조건화가 형성되지 못함)

자극과 반응 ★★★

무조건 자극
(unconditioned stimulus: US)
- 자동적으로 생리적 반응이나 정서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ex. 더운 날씨, 레몬
무조건 반응
(unconditioned response: UR)
- 학습되지 않고 생물학적으로 프로그램화된 자동적인 반응
ex. 레몬 먹으면 침 질질 흘리는 것, 뜨거운거 먹으면 땀나는 것
조건 자극
(conditioned stimulus: CS)
- 무조건 반응과 무관한 중성 자극(종소리)이 조건화 이후에 정서, 생리 반응을 일으킨 자극
ex. 엄마가 고함 질러서 놀래는 것 → 엄마만 봐도 놀램
향수 뿌리는 남자친구 만난 뒤, 향수만 맡아도 기분이 좋아지는 것
조건 반응
(conditioned response: CR)
- 무조건 반응과 중성 자극을 연합하는 조건화 이후에 조건 자극에 의해 발생한 반응
중성 자극
(neutral stimulus: NS)
- 조건이 형성되기 전에 무조건 반응과 전혀 관계없는 자극, 종소리와 음식의 반복적 연합이 있기 전에는 타액분비 못함

* 징크스(Jinx): 정형적인 조건적 조건 현상

징크스란? 안 좋은 일을 피하기 위해 행동을 조심하는 것을 일컫는다.

(ex. 미역국만 먹으면 시험에 떨어짐. 그래서 안 먹음)


그 외 주요 개념 ★

고전적 조건화의 조건화 과정에서 다루는 중요한 개념은 일반화, 변별, 소거, 강화, 자발적 회복이 있다.

일반화
(generalization)
조건 자극과 유사한 자극에 대해 조건 반응을 보이는 경향성, 일종의 전이 현상
변별
(discrimination)
조건 자극과 유사하지만 동일하지 않은 자극에 대해서 차별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
소거
(extincion)
학습된 반응이 점차 소멸되는 것
강화
(reinforcement)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의 반복적인 연합, 무조건 자극이 조건 반응을 강화하는 강화물
자발적 회복
(spontaneous recovery)
조건 자극에 대해 조건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소멸 상태에서 조건 자극을 제시하면 일시적으로 조건 반응이 다시 나타남

학습장면에서의 조건화

학습자의 학교에 대한 정서 반응의 조건화
                                ▼
교사는 학습 상황에 대한 학습자의 정서와 태도가 긍정적으로 조건화될 수 있도록 학습활동을 흥미롭게 다루어야 함

학교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조건화 하는 방법

① 학습활동을 가능한 한 즐겁고 흥미로운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과 연합

②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을 불쾌하지 않고 편안하게 직면하도록 도와야 함

(수업장면에서 긴장이나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을 줄임 → 조건 자극과 연합한 무조건 자극을 다른 무조건 자극으로 연합하여 재조건화 하는 역조건화 사용)

③ 상황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알게 하여 다양한 상황에 대해 변별된 반응과 일반화가 일어나도록 해야 함

ex. 지각, 결석, 산만함, 졸음 등에 대한 교사의 지적과 그 학생에 대한 교사의 감정이 서로 다른 것임을 알도록 해야 함

참고문헌

정순례 외(2013). 학습이론의 이해와적용.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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