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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심리학] 스키너(Skinner)의 조작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

심리학/학습심리학

by 쿠루미세상 2023. 10. 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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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워야할 내용이 매우 많다는 점. 그럼 스키너의 조작 조건화 같이 공부하러 가자.

 

 

 

< 목차 >

■ 파블로프와 스키너의 조건화 비교(차이점)

1. 실험상황

2. 후속 자극의 종류

1) 강화의 종류

2) 처벌의 종류

3) 강화계획

4) 이차강화

5) 변별 자극

3. 새로운 행동의 학습

4. 학습활동의 적용

 

 

■ 파블로프와 스키너의 조건화 비교(차이점)

파블로프
스키너
구분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초점
불수의적인 생리적 반응으로 자극에 의해 인출되는 반응적 행동, 자극에 대한 반사 반응에 초점
유기체가 환경 자극에 대해 행위를 가하는 자발적인 임의의 행동 다룸, 환경을 능동적으로 다루며 행위를 가하는 조작적 행동에 초점
모형
S-R(S형 조건화)
R-S(R형 조건화) 또는 R
자극
선행사건
후속적 변별 자극
반응
반응적 행동 (유발)
능동적 행동(방출)
반응의 예
배가 고파 짜증 남
TV 보는 것, 수업시간에 질문 하는 것

1. 실험상황 (스키너 상자 - 쥐 )

1. 지렛대 누르기 행동에 대한 먹이 공급을 중단하자 누르기 반응이 약해지고 결국 사라짐 (소거)
2. 지렛대 누르기 행동에 대해 전기충격을 반복해서 제시하자 행동이 감소(처벌)
3. 지렛대 누르기 반응이 사라진 쥐를 얼마 뒤에 다시 스키너 상자에 넣자 어떤 강화 자극도 없는데 한동안 다시 지렛대 누르기 반응 보임(자발적 회복)
4. 임의의 행동이 발생한 뒤에 제시되는 후속 자극의 형태에 따라 행동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데 이것을 후속적 변별 자극이라고 함
5. 임의의 행동에 후속적 변별 자극을 제시하여 행동의 발생비율을 높이는 것을 강화라고 함. 후속 자극은 강화물

*강화물의 예: 발표에 대해 교사나 동료들의 칭찬과 인정을 받으면 발표행동이 증가

*강화가 잘못 사용된 예: 어린 아동이 장난감을 사달라고 조르는데 엄마가 단호히 거절했다가, 아동이 길 거리에 주저앉아 소리를 지르며 떼를 쓰자 장난감을 사주면, 주저않아 소리지르는 행동이 반복

*소거의 예: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을 하려고 손을 들었는데 계속 무시당하면 손드는 행동이 사라짐

*처벌의 예: 아동이 소리 지르며 요구하는 행동을 엄마가 단호하게 처벌한다면 그 행동이 줄어듬

[ 강화, 소거, 처벌의 비교 ] ★★★

 
구분
행동
후속 자극
결과
강화
지렛대 누르기
음식 제공(선호 자극)
행동비율 증가
소거
(어떤 자극도 주지 않음)
행동비율 감소
처벌
전기충격(불쾌한 자극)
행동비율 감소
 

 

2. 후속 자극의 종류

1) 강화의 종류

- 어떤 행동이 강화를 받으면 그 행동은 더욱 강해짐

- 강화 vs 보상: 강화받은 행동은 더 강력해지지만 보상을 받은 행동은 강해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

*예시: 공부를 열심히 한 아이에게 엄마가 간식으로 빵을 주었을 때 배고픈 아이에게 강화가 되지만 배가 고프지 않은 아이에게는 보상이 될 수 있음

정적 강화(행동증가)
- 음식, 칭찬, 인정 등 강화물을 행동발생 직후에 제시하는 방법
부적 강화(행동증가)
- 행동발생 직후에 기존에 있던 전기충격, 비난, 벌 등 불쾌한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

* 부적(negative) 의 의미: 강화된 행동이 부정적이라는 것이 아니라 혐오 자극을 제거(-)한다는 의미로, ‘전기충격’, 경고음, 낙제, 꾸중과 같은 혐오 자극을 제거하고 이를 통해 반응을 증가시키기(행동증가) 때문에 ‘강화’

2) 처벌의 종류

- 부적강화는 행동의 반응비율을 높이기 위해 혐오자극 제거

- 처벌은 임의의 행동에 대해 강화적 요인을 빼앗거나 불쾌한 자극을 제시하여 반응비율을 낮춤

제시형 처벌
교통 위반에 대한 벌점부과
박탈형 처벌
자극을 빼앗아서 행동을 감소하거나 억압
ex) 규칙을 위반했을 때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유를 빼앗는 기회박탈과 수업시간에 필기를 하지 않은 학생에게 쉬는 시간에 필기를 하게 해서 쉬는 시간을 뺏는 반응대가
반응대가
기회박탈
개념
이미 소유하고 있는 정적 강화물을 박탈하는 것으로 행동이 일어날 확률이 물리적, 금전적 부담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함
정적 강화를 얻을 수 있는 상황이나 기회로부터 학습자를 강화물이 적은 상태로 옮기거나 격리하는 것 (= 일종의 사회적 고립)
종류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 개인의 특권, 권리, 자유, 이득을 빼앗는 것
- 규칙을 위반했을 때 개인이 갖고 있는 돈, 시간, 권리, 즐거움 박탈
(교통 위반, 지각 등에 대한 벌금 징수)
- 격리: 기회박탈과 비격리 기회박탈
- 기회박탈 : 수업시간에 떠들고 괴성을 지른 아이를 다른 교실로 보냄
- 비격리 박탈: 교실에서 모든 아동이 리본을 달고 있다가 문제행동을 하면 리본을 떼게 하고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

3) 강화계획 ★★★

계속(지속)강화 계획
행동이 발생할 때 마다 매번 강화물 제시
부분강화 계획
행동이 발생할 때 마다 매번 강화물을 제시하지 않는 것
부분 강화
고정간격
-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강화물 제시
- 강화받은 직후에는 반응율이 낮아지고 강화받을 시간이 가까워지면 증가(냄비효과)
- 소거 잘 됨
변동간격
- 강화물을 제시하는 시간을 변화시키는 방법
- 냄비효과가 제거되어 행동을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
고정비율
- 행동의 일정한 반응률을 단위로 강화하는 것
- 작업량(반응 수)에 따라 강화하기 때문에 같은 시간에 개인이 받는 강화물의 수가 각기 다름
변동비율
- 강화할 반응비율을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방법
- 몇 번째 행동이 강화받을지 전혀 예측 불가하기 때문에 반응률이 일정하게 유지됨

4) 이차강화

일차적 강화물
음식처럼 처음부터 반응을 강화하는 강화물의 특성을 갖고 있는 것 (ex. 빵, 사탕, 물)
이차적 강화물
일차적 강화물과 반복적으로 연합되어 제시된 중성 자극이 강화물의 특성을 갖게 되는 것(ex. 돈, 포인트 점수, 할인쿠폰)
이차강화
이차적 강화물로 행동의 발생을 늘리는 것

5) 변별 자극

- 스키너 상자에서 전등불이 켜졌을 때 지렛대를 누르면 음식이 제공되고 꺼졌을 때 누르면 음식이 제공되지 않음

- 전등불이 지렛대를 누르기 행동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상황과 그렇지 못한 상황을 구분해 주는 변별 자극으로 사용

- 변별 자극은 반응이 일어나기 전에 보상에 대한 단서로 작용함으로써 반응을 유도하는 선재적 자극으로 기능

- SD(변별 자극)

- R (반응)

- SR(행동의 결과로서 강화 자극)

 

 

3. 새로운 행동의 학습

* 새롭고 복잡한 행동의 학습: 단계적 강화

■ ① 조형(shaping), ② 연쇄(chaining), ③ 보조(prompting), ④ 용암법(fading)

(1) 조형(shaping)

- 반응의 질을 점차적으로 향상해 나가는 과정

- 처음에는 아주 간단한 반응을 요구하지만 점점 강화물의 기준을 까다롭게 하여 보다 복잡하고 정교한 반응을 습득하게 함

- 학습할 최종의 목표행동을 작은 단위의 하위행동으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강화함으로써 결국 최종의 목표행동을 강화하는 방법

조형 사용 시 알아야 할 지침
1.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너무 빨리 올라가지 말아야 한다.
2. 각 단계의 행동 간격을 작게 하여 여러 단계로 나누어야 한다.
3. 너무 빨리 단계를 옮겼거나 단계의 차이가 너무 커서 행동을 잃어버렸다면 다시 행동할 수 있는 이전 단계로 되돌아가야 한다.
4. 너무 느리게 단계를 옮기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는데 고착이 되어 다음 단게의 행동을 가르치기 어렵게 된다.
5. 무심코 목표행동과 관련 없는 행동에는 강화를 하지 말아야 한다.

(2) 연쇄(chaining)

- 한 자극이 어떤 한 반응을 일으키면 이 반응이 다음 반응을 유발하는 단서로 이어지는 과정

- 조형처럼 행동을 작은 단위로 세분화하고 단순한 행동부터 단계적으로 강화하면서 최종의 목표행동을 학습

- 과제분석: 행동을 위계에 따라 분류하여 소단위의 간단한 행동으로 세분화하는 것

- 종류: 순행 행동연쇄, 역행 행동연쇄

- 순행 행동연쇄: 행동의 시작 단계부터 순차적으로 학습하는 방법

- 역행 행동연쇄: 행동의 마지막 단계부터 강화

행동조형
목표행동과 유사하거나 목표행동에 접근해 가는 행동을 단계적으로 강화
(예: 목표행동이 등교행동이라면 아침에 가방을 둘러메고 집을 나가는 행동에 강화)
행동연쇄
목표행동의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인 부분 행동을 순차적으로 강화
(예: 목표행동이 등교행동인 경우, 혼자 가방을 메고 집을 나서는 행동까지 강화를 하고 그 다음의 학교까지는 엄마가 동행하여 등교함)
공통점 : 복잡한 새로운 행동의 학습을 위해 쉽게 실행할 수 있는 소단위의 행동으로 단계적으로 강화하는 것

(3) 보조법(prompting)과 (4) 용암법(fading)

보조법
용암법
- 학습자는 어떤 행동이 강화받을 수 있는 상황과 그렇지 않은 상황을 정확하게 구분
- 어떤 특정 행동의 수행을 알려 주는 단서나 변별자극을 제공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하는 것을 변별 학습
- 과제행동을 수행하도록 촉진하는 단서를 제시하는 것으로 행동발생을 보조
- 실내화를 신고 운동장으로 나온 학생에게 ‘여긴 운동장인데’라고 말하거나 실내화를 손가락으로 지적만 해도 바꿔 신어야 하는 것을 알게 하는 것
- 변별력을 가르칠 때 자극을 점진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변별 자극을 차츰 줄여 나가는 것
- 영화에서 장면의 끝에 화면이나 무대의 조명이 차츰 어두워져서 사라져 가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
-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하는 변별자극을 차츰 줄여 나가는 것
- 실내화라는 단어를 가르치기 위해 아동이 신고 있는 신발을 가리켜 ‘실내화’라고 말하면 아동이 따라하고, 다음에 실내화를 가르치며, ‘실내~’라고 하면, 아동이 ‘실내화’ 라고 말하는 것

 

4. 학습활동의 적용

1) 프로그램 학습

[ 가장 효과적인 학습조건 ]

- 소단계의 학습활동

- 학습활동에 대한 정확한 송환정보

- 학습자별 학습속도

이 세 가지 학습조건을 갖춘 교수기법이 프로그램 학습

* 이를 위해 개발한 도구가 교수기계. 일종의 개별화 학습

[ 개별화 학습의 특성 ]

(1) 학습자가 성취해야 할 학습활동을 구체화 한다.

(2) 학습활동은 소단계로 나누고 세분화한다.

(3) 학습자의 학습속도는 개인의 수준에 따라 다르다.

(4) 학습활동에 정확하게 반응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문제에 대해 학습자는 적극적으로 반응해야 한다.

(5) 작은 단위의 학습활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

 

2) 효과적인 변별 자극의 사용

(1) 칭찬, 무시 접근

■ 개념: 바람직한 행동은 적극적으로 칭찬하고, 부적절한 행동은 무시하는 방법

* 기본원칙

① 칭찬은 적절한 행동과 직접적으로 연관하여 제시

② 성취행동 자체를 강화

③ 개인의 능력수준과 그에 따른 변화에 초점을 두고 강화

④ 강화는 노력과 능력의 결과임을 인식하게 함

⑤ 칭찬이 실제로 강화의 기능을 가져야 함

 

(2) 프리맥의 원리

■ 개념: 발생빈도가 높은 행동은 그보다 발생빈도가 낮은 행동을 강화

*원리 : 발생빈도가 높은 행동인 컴퓨터 게임을 강화물로 사용하여 독서라는 발생빈도가 낮은 행동의 발생비율 높임

- 할머니의 규칙(Grandma's rule)으로 불리며 학습자가 가장 선호하는 활동을 강화물로 사용하는 것으로, 개인에게 효과적인 강화물을 선택할 수 있음

* 기본원칙

① 최소한의 범위에서 사용

② 일관성과 타당성이 있어야 함

③ 부정적인 행동에만 초점

④ 처벌보다는 ‘소거’ 사용 (ex. 무시)

 

(3) 포만

■ 개념: 어떤 행동을 중단하기 위해 오히려 반대로 그 행동을 계속 하도록 강요함으로써 싫증을 느껴 스스로 그만두게 하는 방법

■ 원리: 동기나 관심이 모두 사라질 때 까지 행동을 하도록 강요하는 것

*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학습자가 중단하고 싶을 때까지 계속 허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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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blog.naver.com/chomchom64/222454479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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