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학습심리학] 학습의 역사

심리학/학습심리학

by 쿠루미세상 2022. 1. 22. 07:00

본문

728x90
반응형

 

학습은 어떻게 발달했을까?

그 역사를 쭉~ 살펴보고 어린 앨버트 실험까지 보자.

< 핵심 요약정리 >
[ 인식론 ]
심신일원론 : 관찰을 통해 영혼은 신체와 분리할 수 없으며, 지식은 선험적인 것이 아니라, 기억 속에 저장된 경험으로부터 발생한다고 주장
- 신중한 관찰을 통해 원리 유도
· 아리스토텔레스(B.C. 384 - 322) : 오늘날 과학자들의 지적 선구자
- 그 후 2000년 동안 인간 본성에 대한 주목할 만한 새로운 통찰 내놓지 못함
- 1600년대 변화 일어남 : 17세기 ‘과학’이 출현하면서 인간행동에 대한 새로운 이론 등장
· 르네 데카르트(1595-1650) : 프랑스 철학자이자 과학자
- “ 신체와 철저하게 분리된 마음”이 신체의 사망 후에도 존재할 수 있다는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주장에 동조
- 생득적 관념의 존재지지
- 불멸의 마음과 신체와 소통하는 방법 알아보기 위해 동물해부
● 경험주의 : 지식은 감각을 통한 경험에서 유래하며, 과학은 관찰과 실험을 통해서 발전한다는 견해
- 실험, 경험, 상식적 판단에 초전
- 영국에서 발전
· 베이컨(1561-1625) : 법률가이자 철학자
· 현대과학의 창시자 중 한 사람
- 현대 심리과학의 실험에 영향 - 귀납법 창시( 실험과 관찰을 통해 원리와 법칙 발견)
- 인간의 오성(understanding)은 대상으로부터 실제로 찾아내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질서와 균일성을 손쉽게 가정한다고 주장(저서 : [신논리]
· 로크(1632 - 1704) : 영국의 정치철학자
- 태어날 때의 마음은 백지장과 같으며 경험이 그 위에 자국을 남기는 것이라 주장(저서 : [인간오성론])
- 베이컨의 아이디어와 함께 경험주의를 형성하는 데 일조

< 목차 >

1. 인식론

2. 초기 심리학

3. 학습이론에 관한 두 가지 견해


인식론

플라톤(B.C. 469 ~ 399) - 심신이원론

1) 플라톤(Platon)의 인식론(B.C. 469 ~ 399) : 합리적 이성주의(생득적 인식론) - 심신이원론

- 모든 지식은 태어날 때부터 개인의 정신에 이미 존재, 단지 기억 못할 뿐. 배움X 터득O

- Chomsky: 인간은 언어획득기제를 갖고 태어났다고 주장함

- 논리적 사고와 추론을 통해 행동 분석

- 논리적 추론과 직관을 통해 이론적 가설 구축 후, 사실 검증을 통해 설립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 - 심신일원론

2)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의 인식론(B.C. 384~322) : 연합(결합)주의 - 심신일원론

- 지식과 마음이란 감각으로 구성되며 이 감각은 연합을 통해 이루어짐. 감각적 경험을 통해 지식 습득

- 이성이나 사고도 적극적으로 작용해야 지식 습득

- 이성주의 추구

- 단지 경험적 자극이 생각과 사고를 발전 → 경험의 중요성 강조

- 이전의 경험과 또 다른 경험의 연결을 통해 복잡한 생각, 관념, 지식을 형성

경험주의 사상

- Bacon(1561-1626)(학문은 경험에서 출발) + Locke(1632-1704)(백지상태, tabula rasa)

- 심리학 Wundt(분트)에 영향

- 연합주의 심리학 Thorndike, Dewey, Guthrie, Hull, Miller에 영향 → 미국의 실용주의와 결합 후 Watson, Skinner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영향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공통점: 사고와 추리와 같은 적극적인 마음, 정신과정이 개입될 때 지식이 습득된다고 보는 이성주의자다.

초기 심리학

1) 분트(Wundt)의 내성법

- 목적: 인간의 의지와 통각에 관심을 갖고 사고를 구성하는 요소를 자기 보고 방법(내성법)을 통해 밝히는 것

- 의식을 요소로 분석하고 요소들이 결합되는 방식과 상호관계, 의식형성과정을 연구 → 요소주의, 환원주의, 결합주의

연합
수동적, 의지와 관계없이 일어남
통각
능동적 결합, 의식 상태에서 일어남

- 결합방식은 연합과 통각으로 이루어짐

■ 한계 : 내성법이 획기적이기는 하지만 주관적임

2) 구조주의 (구성주의: Structuralism)

- 티치너(Tichener, 1867-1927)가 만든 최초의 심리학파

[ 구조주의 특징 ]
① 의식의 구조와 내용에 초점
② 의식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기술하는 것
③ 모든 의식을 구조와 내용으로 분석
④ Wundt는 통각, 자유의지 등 이성주의 전통을, 구성주의는 사고가 사고 요소의 결합에 의해 형성된 것이라는 수동적 사고의 경험주의 전통 따름

- Wundt는 의식 요소를 감각과 감정으로 구분 / Tichener는 감각, 감정, 심상 세 요소로 분석

3) 기능주의

- 의식의 기능과 작용에 초점, Dawin의 진화론과 미국의 실용주의 영향, 이후 행동주의에 영향을 미침

- 의식은 요소로 환원할 수 없으며, 하나의 전체적인 과정으로 환경에 적응

- 창시자 : William James (1842 - 1910)

- 의식의 흐름은 환경이 변화하면 함께 변화

- 의식이 환경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 연구

4) 행동주의

- 구조주의와 기능주의에 반대,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행동이 심리학의 주제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Watson(1878-1958)에 의해 시작

- 의식, 무의식처럼 관찰할 수 없는 것은 심리학 주제에서 배제

- Watson은 인간의 복잡한 행동이 작은 단위의 반응들의 결합으로 구성, 자극에 대한 반응에 초점(자극-반응 심리학, 검은 상자 이론)

관찰 가능한 행동만 연구 주제이다. ★★★

[ 왓슨 - 11개월 된 앨버트 실험 ]

11개월 된 앨버트 실험

굉음
무조건 자극
광음에 대한 공포 반응
무조건 반응
흰쥐
중성 자극에서 조건 자극으로
흰쥐에 대한 공포 반응
조건 반응
- Watson은 인간의 행동은 자극과 반응, 모든 행동의 기본 단위는 반사적 반응
■ 한계: 지나치게 의식을 무시했다는 비난 받음
- 의식, 사고, 기억 같은 인지과정도 측정 가능한 행동으로 다루게 됨

 

 

학습이론에 대한 두 가지 견해

구분
행동주의 학습
인지주의 학습
심리학 이론
연합주의
형태주의
내용
외적 행동(반응)
내적 행동(사고)
학습개념
연합의 획득
지식습득, 사고구조의 변화
관찰
반드시 관찰
학습과 수행(관찰) 구분

- 반응의 결합과 연합에 초점을 둔 행동주의 관점과 내적 인지과정에 초점을 둔 인지주의 관점

- 행동주의는 자극과 반응의 관계에 초점, 인지주의는 자극과 행동을 매게하는 인지과정에 초점

- 행동주의는 관찰된 행동변화에 초점, 인지주의 학습은 행동 잠재력의 변화에 관심, 학습과 수행 구별

■ 연합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 연합은 요소 간의 결합 의미

- Thorndilke(1874-1949)는 감각적 인상(자극)과 행위하려는 충동(반응)의 결합 과정 설명

- 퍼즐 상자에 있는 고양이 실험

- 성공적인 탈출이라는 만족스러운 결과가 미로 자극과 탈출행동 간의 연합

- Pavlov(1849-1936)는 자극의 연합 실험

- 두 연합이론은 Skinner(1904-1990)의 행동주의 학습의 기초가 됨

- 자극-반응(S-R) 관계로만 설명하기엔 부족

- 신행동주의 : 유기체(organism)의 인지과정을 설명하는 S-O-R로 발전

- 적극적으로 환경을 다루며 사고하는 능동적 인간관으로 변화

- 신행동주의 학자 : Tolman, Hull, Bandura(1925-)

참고문헌

정순례 외(2013). 학습이론의 이해와적용. 서울: 학지사.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