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학습심리학] 손다이크(Thorondike)의 S-R 결합이론

심리학/학습심리학

by 쿠루미세상 2023. 10. 16. 00:00

본문

728x90
반응형

파블로프에게 개가 있다면, 손다이크(Throndike)는 고양이가 있다.

그는 고양이의 퍼즐상자 탈출 실험을 통해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실험을 했다.

결과적으로 학습이 감각적 자극과 행위를 하려는 충동(반응)의 결합을 매듭(bond) 또는 연합(association)이라 했다.

이는 바로 감각적 사상과 행동을 연결하려는 최초의 공식적 노력이었다(Hergenhahn & Olson, 2001).

오늘은 이러한 손다이크의 학습 S-R 결합이론을 만들기 까지의 실험상황과 주요개념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볼 것이다.

 

 

< 목차 >

1. 실험 상황

2. 세 가지 기본 법칙

3. 후속 법칙

 

손다이크(Edward L. Thorndike 1874 - 1949)

 

실험 상황

이미지 출처: 구글 이미지

- 고양이의 퍼즐상자 탈출 실험

실험도구: 퍼즐상자

■ 대상: 고양이

방법: 우리 밖은 걸쇠로 잠겨 있고 그 걸쇠와 우리 안의 막대기는 줄로 연결 됨. 막대를 밀거나 줄을 잡아당기면 퍼즐상자에서 나올 수 있음. 밖에 있는 생선을 먹을 수 있음.

결과: 여러 가지 반응을 시도(내적 자극)하던 중 우연하게 막대나 줄을 건드려 탈출함.

재실험: 탈출시간이 점차 단축, 마침내 갇히면 즉각 탈출 장치를 이용해 빠져나옴.

결론: 퍼즐상자와 고양이의 탈출반응은 탈출이라는 만족스런 결과와 탈출 이후 얻은 먹이(생선)를 통해 결합. 성공적인 탈출과 먹이는 퍼즐상자와 고양이의 탈출반응을 강하게 결합함.

※ 일부 고양이는 탈출시도도 하지 않고 생선에도 관심을 보이지 않음.

이미지 출처: pinterest

 

→ 손다이크는 탈출하려는 강한 충동이나 먹이에 대한 강한 욕구가 상자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계속해서 다양한 반응을 하도록 고양이를 자극하는 것을 '내적 자극' 이라고 생각했다. 즉, 이러한 내적 자극이 강한 고양이는 퍼즐상자 안에서 탈출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다양한 반응을 시도 했다. 반면 내적 자극이 약한 고양이는 갇힌 상황에 불편한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성공적인 탈출과 먹이는 퍼즐상자(자극)와 고양이의 탈출반응을 강하게 결합했는데, 이것을 자극-반응 결합론(connectionism) 또는 시행착오 이론(tiral and error theory)라고 부른다.


세 가지 기본 법칙 - 효과, 연습, 준비성

1) 효과의 법칙 (law of effect)

- 자극과 반응의 결함에 수반되는 만족감이 클수록 강하게 결합되고 만족스럽지 못하면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약해짐.

ex. 부모가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에게 심하게 혼을 냈는데, 그 아이는 혼이 난 후에도 게임을 계속 한다.
→ 이 같은 경우에는 처벌이 교육에 효과적이라는 상식에 어긋나므로 학습에서 처벌의 효과성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게 만든다.

2) 연습의 법칙 (law of practice) = 빈도의 법칙 / 사용의 법칙

- 연습 횟수가 많을수록 결합이 강해지고 사용이 적을수록 결합이 약해짐.

ex. 운전면허증을 취득했지만 이후 자동차 운전을 하지 않은 사람의 운전실력은 늘 초보 수준에 머문다.
→ 그러나 때로는 적은 횟수의 경험이나 연습이 단 한 번의 경험만으로 강한 결합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그 예시로는 은퇴한 국가대표 수영선수가 몇 년 동안 수영을 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선수 시절만큼 잘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일정 수준의 기록을 유지하는 경우이다.

3) 준비성의 법칙 (law of readiness) = 행위준비성, 목표지향성을 의미

- 행동을 준비할 준비가 되어 있을수록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강하게 일어남.

< 예시: 시험기간에 준비하는 학생 3명 있다고 가정하자. >
1. 시험기간에 공부할 준비를 하고 공부하면 만족스럽다.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수행하는 것은 만족스러움)
2. 공부하려고 책상에 앉았더니 엄마가 심부름 시켜서 짜증난다. (수핼할 준비가 되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하면 혐오적임)
3. 게임하고 있는데 누가 공부하라고 하면 기분이 좋지 않다.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때 무엇을 하라 강요받으면 혐오적임)

후속법칙

1) 중다 반응의 법칙 ( = 시행착오 이론 ★, law of multiple response)

- 자극에 대한 첫 번째 반응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다시 여러 가지 반응을 시도함.

2) 태도의 법칙 (law of set or attitude)

- 학습이 유기체의 자세나 태도, 기질에 의해 결정함.

- 태도나 자세, 기질은 어떤 행동을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는 내적 준비도임.

- 내적 준비도에 따라 학습결과의 차이 발생함.

3) 연합적 전이의 법칙 (law of associative shifting)

-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완전해지면 유사하거나 공통점이 많은 장면의 다른 자극에 대해서도 같은 반응이 일어남.

4) 유사성의 법칙(law of assimilation)

- 자극이나 상황에 대한 반응은 이전의 경험에 근거한 동화 또는 유추를 통해 일어난 반응함.

5) 요소의 우월성 법칙 (law of prepotency of elements)

- 자극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극의 여러 요소 가운데 우월하거나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요소를 선택하여 반응함.

- 학습자의 동기 → 사람마다 다름 ★

 


/ 함께 보기 좋은 글 /

 

 

[학습심리학] 파블로프(Pavlove)의 조건반사

파블로프(Pavlov)라고 하면 '파블로프의 개' 가 떠올릴 것이다. 그는 초기 연구에서 타액반사, ...

blog.naver.com

 

 

[학습심리학] 스키너(Skinner)의 조작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

양이 다소 짧게 느껴질 수 있으나(???) 외워야할 내용이 매우 많다는 점. 그럼 스키너의 조작 조건화 같이 ...

blog.naver.com

 

 

[학습심리학] 형태주의 학습이론(feat. Kohler의 실험, 통찰학습)

1. 형태(gestalt)주의 의미 - 형태주의는 '게슈탈트'(Gestalt)로도 불리며, 유기체가 환경을 그...

blog.naver.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